文대통령, 丁총리에 "방역체계 전방위적 개선" 주문
文대통령, 丁총리에 "방역체계 전방위적 개선" 주문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2.0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丁총리 두 번째 주례회동…"추가확산 차단에 총력"
"2~3월 고농도 미세먼지 악화 가능성…대책 이행"

"중앙-지자체 협력해 2020년 생활SOC 추진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폐렴) 관련 "기존의 방역시스템 전반을 현 상황에 맞게 재평가해 전방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와 가진 주례회동에서 "이번 신종 바이러스가 감염력이 높고, 무증상의 전파 가능성이 있으며 치료제가 부재한 점 등을 들어 기존 감염병과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앞서 정 총리는 문 대통령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현재 상황과 함께 국내유입 차단 및 지역사회로의 확산 방지, 경제영향 최소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대체로 방역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지역사회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확진환자도 증가하는 점을 우려하면서 "총리를 중심으로 내각이 힘을 모아 추가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당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에 정부 가용자원을 결집하기 위해 오는 17일부터 4월17일까지 예정된 '국가안전대진단'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미세먼지 대응도 강조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지난해 12월부터 처음 시행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국민 생활 속에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아울러 오는 2~3월 고농도 미세먼지가 악화될 가능성이 남아있는 데 따라 배출저감, 차량운행 제한 등 대책을 이행해나가기로 했다.



‘2020년 생활SOC 추진계획' 논의도 있었다.



정 총리는 "2019년은 3개년 계획 수립 등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하고 복합화 방식과 같은 새로운 제도를 도입, 생활SOC 사업 추진의 토대를 구축하는 시기였다"며 "올해는 전년 대비 30%가 증가한 총 10.5조원의 예산으로 복합화 대상을 추가확대하고 도심 내 부지 확보가 용이한 학교 복합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등 사업을 본격화하겠다"고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생활SOC는 삶의 질 개선,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 국민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사업"이라며 "총리실을 중심으로 중앙과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해 현장에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설 연휴 기간 중 6명이 숨진 '동해 펜션 사고'에 대한 후속조치 등도 논의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정 총리의 주례회동은 지난달 20일에 이어 두번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