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중국 지원하자" 국민청원 등장…여론은 냉담
"우한폐렴 중국 지원하자" 국민청원 등장…여론은 냉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1.2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적극 지원' 청원 3일간 고작 86명 동의
작성자 "정부·민간 모두 중국 적극 지원해야"

"긴박 사안…조속 해결 위해선 힘을 모아야"

"에볼라, 사스, 메르스 때도 입국금지 없었다"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원은 57만명 급증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 정부와 중국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협업에 나서야 한다는 취지의 청와대 국민청원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끈다.



이 청원은 그러나 글이 올라온지 사흘이 지났지만 동의수가 100명도 안 될 정도로 외면받고 있다.



29일 청와대 게시판에 따르면 '중국 우한폐렴 사태 해결에 우리의 정부 및 민간 등이 적극 나서 중국과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지난 26일 게재됐다. 하지만 이 청원은 이날 오전 기준 86명의 동의만 받는데 그치고 있다.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을 요구하는 청원이 지난 23일 게재된 후 5일만에 50만명을 돌파한 것과 극명히 대비되는 장면이다.



작성자는 "중국 우한폐렴은 더 이상 특정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지구촌 전체의 문제"라며 "더욱이 중국과 이웃한 우리로서는 여러 각도에서 타국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큰 피해가 우려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세상에 널리 이롭게 하라'는 민족의 건국이념과 같은 홍익인간 정신에 입각해 '홍익인간 외교'를 전개해 나가도록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작성자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우리 영토로의 유입 등을 걱정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이 사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총력집중하고 있는 중국을 적극 지원하고, 우리 정부부문(중앙+지방정부)는 정부 나름대로, 민간부문은 민간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전개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금처럼 매우 긴박하고 중차대한 사안에 대해서는 일단 그 조속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그리고 이왕 힘을 모으고자 한다면 국제사회에서 나서기 전에 우리가 먼저 모범을 보이는 것이 여러모로 더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청원을 지지하는 한 네티즌은 자신의 SNS에 동의 촉구 글을 올리면서 '감염은 통제하되 불필요하게 국가 간 이동을 방해해선 안 된다'는 세계보건기구 국제보건규칙(IHR 2005) 제2조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 네티즌은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 동의수가 50만명을 넘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기가 막힐 노릇이다. 에볼라나 사스 때는 물론, 한국에 메르스가 발병했을 때도 입국금지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 동참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이 청원에는 57만여명이 서명했다.



해당 청원 게시자는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다"며 "북한마저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는데 춘절 기간 동안이라도 한시적 (중국인) 입국 금지를 요청한다"고 올렸다. 이어 "이미 우리나라(에) 상륙한 뒤에는 늦지 않겠는가"라며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