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형 커뮤니티 케어사업 전국보건소 잇단 벤치마킹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사업 전국보건소 잇단 벤치마킹
  • 오종진 기자
  • 승인 2020.01.2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시·군 관계자 방문 돌봄 시스템 등 견학

서천군보건소에서 추진 중인 `보건지소 중심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 사업'이 2019년 한 해 동안 성공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우수사례 견학을 위해 전국 보건소의 문의와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보건소에서는 2019년 주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보건지소를 중심으로 지역돌봄 T/F팀을 설치, 주민자치위원회 보건의료분과 설치·운영 등 주민 참여를 통한 포괄적 통합 돌봄 사업을 운영했다. 이에 따라 충남도 내 보건소는 물론 경기도 여주시 등 전국 5개 시군에서 서천형 커뮤니티 케어 사업의 운영상황을 확인하고자 방문했다.

서천군은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19년 12월 기준 1만8417명으로 총인구의 35%를 차지하는 초고령화 사회이다. 이에 광범위한 돌봄사각지대를 대비해 거동불편, 만성질환자 등 건강취약계층 어르신들을 관리해 건강뿐 아니라 주거, 요양, 식사 등 생활 전반에 걸친 문제를 해결하고 살던 곳에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돌봄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지난 21일, 22일에는 충남 공주시 건강증진과장과 부서 직원, 경기도 여주시 보건소장 등 9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이 돌봄 대상자 관리와 민간 자원연계, 협업 등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자 서천군 보건소를 방문했다.

벤치마킹에서는 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PPT 설명과 동영상 시청을 하고, 사업 운영에 대한 세부안내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됐다. 견학 온 대부분의 보건소 직원들은 지역 주민과 소통을 통한 체계적인 커뮤니티 케어 사업 운영에 놀라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서천 오종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