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수리권지역 주민권리 확보 머리 맞댔다
충주 수리권지역 주민권리 확보 머리 맞댔다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0.01.13 2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탄금댐 이름 찾기 포럼 … 국민운동본부 출범식도
법규 개정 지원금 확대·댐주변지역 활성화 정책 등 제시
댐·군비행장 피해극복 사민행복회의가 13일 충주시의회에서 '수리권 회복을 위한 한강·탄금댐 이름 찾기 포럼 및 국민운동본부 출범식'을 가졌다.
댐·군비행장 피해극복 사민행복회의가 13일 충주시의회에서 '수리권 회복을 위한 한강·탄금댐 이름 찾기 포럼 및 국민운동본부 출범식'을 가졌다.

 

댐·군비행장 피해극복 시민행복회의(공동대표 천명숙·이언구·박일선)는 13일 충주시의회에서 `수리권 회복을 위한 한강·탄금댐 이름 찾기 포럼 및 국민운동본부 출범식'을 개최했다.

댐·군비행장 피해극복 시민행복회의가 주최·주관하고 충주시의회, 5대강연대, 전국강 상류연대, 물포럼코리아, 충북환경운동연대가 후원한 이번 포럼은 잘못된 지명사용으로 인한 충주 수리권지역 주민들의 권리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관계전문가와 시의원,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토론회에서 박일선 대표는 `한강·탄금댐 이름 찾기 가치' 발표문에서 남한강은 존재하지 않는 강으로 왜곡된 이름이며, 충주는 한강 본류임으로 한강으로 불러서 지리인식에 이해를 바로 해야 한다”면서 “조정지댐도 잘못된 이름으로, 충주댐에서 방류하는 한강물은 물론 달천물도 담수하는 독립된 댐으로써 마땅히 탄금댐으로 고쳐야 하고, 이를 통해 댐지원금을 지속적으로 확보함으로써 지역에 경제적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제를 마쳤다.

강원연구원 김문숙 박사는 `댐피해 극복을 위한 제언' 주제 발표를 통해 댐피해지역은 원천적인 지역발전 동력을 빼앗겼는데 수공과 정부지원은 매우 부족하다“며 ”법규개정을 통한 지원금확대·댐주변지역에 대한 다양한 활성화정책, 댐경영에 지역참여 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박일선 대표(좌장)의 진행으로 천명숙 충주시의원, 이언구 전 충북도의회의장, 김문숙 강원연구원 박사, 이광우 전국강상류연대 대표, 전태성 한국교통대 교수, 안창희 의정부·양주·동두천 환경연합 공동의장, 강명철·함덕수 충주시의원 등 9명의 토론자가 남한강과 조정지댐의 올바른 명칭을 찾고 댐으로 인한 피해 극복과 생존권 대책 방안에 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