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20년도 10대 핵심과제 발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20년도 10대 핵심과제 발표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0.01.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소공인 육성, 소상공인 성공모델 확산, 원스톱 재기지원, 전통시장 활성화 등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이 13일 올해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핵심과제는 ‘2020년 정부 경제정책방향’ 과 중소벤처기업부의 ‘10대 핵심과제’ 를 반영해 선정,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경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지원할 계획이다.
공단은 스마트 소상공인 양성, 단계별 성장지원 강화, 소상공인 재도약 지원 강화, 전통시장 활성화의 4개 분야로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기술발전에 대응 가능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지원·육성한다.
스마트 소상공인 양성은 스마트오더·스마트 미러 등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상점 기술을 소상공인에게 보급하고,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소공인을 육성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과 자생력을 갖추도록 지원한다.
단계별 성장지원 강화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 확대 및 예비 창업자 교육을 통해 상공인의 창업지원을 강화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혁신형 소상공인 발굴·지원,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등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해 성공모델을 확산시킨다.
소상공인 재도약 지원 강화는 폐업(또는 예정) 소상공인 대상 컨설팅·자금지원·재기교육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원스톱 재기지원, 기술력·성장성 등이 우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재도전 특별자금을 지원해 재기를 독려한다.
전통시장 활성화는 상권 특색을 반영한 거점공간을 조성해 고객을 유치하고, 전통시장 가격 표시제 확대 및 온누리상품권 유통 투명화를 통해 고객 신뢰도를 제고한다.
조봉환 이사장은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 반영을 통해 맞춤형 과제들을 10대 혁신과제로 도출했다” 며, “공단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성공사례를 발굴·공유함으로써 성과가 현장에서 쌓여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