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시민 여론수렴 직접방식 확대
청주시, 시민 여론수렴 직접방식 확대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0.01.08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플랫폼 `청주시선' 이달중 운영 … 패널 1만명 모집중
주요 정책현안 관련 `청주공감 1000인 시민 대토론회'도

 

청주시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여론수렴을 다각적이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확대한다.

8일 시에 따르면 시민참여 소통 플랫폼인 `청주시선'을 이달 중에 문을 연다.

`청주시선'은 시가 시정 현안 의제를 인터넷 홈페이지에 일정 기간 올려 놓고 시민 패널들이 필수적으로 제공되는 의제 관련 자료를 검토한 뒤 투표나 설문, 토론(댓글) 등 다양한 조사 방식으로 의견을 낸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 패널 1만명을 모집하고 있다.

이들 시민 패널이 의제를 공론화하고 시는 이를 빅데이터 분석해 시정에 반영한다.

시는 이와 함께 `청주공감 1000인 시민 대토론회'도 연다.

시정 주요 정책 현안과 관련해 4개 구별 순회 토론회를 한 뒤 종합보고회도 진행한다.

시가 올해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청주시선'과 `1000인 시민대토론회'는 그동안 시민사회단체나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고 시정에 반영했던 방식에서 시민과의 직접 소통으로 객관성을 더욱 강화하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다만 전문성을 담보하지 못한 여론이 대세를 주도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는 보완 대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14일 청주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미세먼지저감청주시민대토론회추진위원회가 주최한 `미세먼지 저감 청주시민 대토론회'와 최근 한 방송사의 `충북지역 현안 조사'에서는 특정 현안을 놓고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현장의 500인 원탁회의에서는 시의 미세먼지 저감 정책과제로 SK하이닉스 LNG발전소 건설 중단이 10.6%로 세 번째 순위에, 비상행동 시민실천과제로는 LNG 반대시위 동참이 8.8%로 네 번째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LNG 발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이 참여했다.

반면에 방송사 현안 조사에서는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유·무선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는 도내 11개 시·군 주민 1511명이 참여했고, 청주시 지역은 777명이 응답했다.

청주지역 응답자는 4개 구별로 50.9~64.6%가 LNG발전소 건설에 찬성했고, 반대는 26.1~36.0%에 그쳤다.

시민이 직접 현장에 참여하는 토론회와 표본 추출 방식의 설문조사의 상반된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고 분석할지의 과제를 시에 던졌다.

시 관계자는 “여론수렴 방식에 따른 결과를 어떻게 종합적으로 분석해 정확도를 높이느냐가 중요하다. 청주시선이나 1000인 시민 대토론회 등은 더 많은 시민의 의견을 들어 시정에 반영하겠다는 소통 강화 방안”이라고 말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