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골든글로브 거머쥐다
봉준호 골든글로브 거머쥐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1.06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생충' 외국어영화상 수상
美 양대 시상식 韓 첫 쾌거
새달 아카데미 수상 관심 ↑

 

`기생충'이 골든글로브에서 외국어영화상을 거머쥐었다. 미국 양대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가 트로피를 거머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일(현지시간) 열린 제77회 골든글로브상 시상식에서 `기생충'은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봉준호 감독(사진)과 배우 송강호, 조여정, 이정은이 참석했다.

봉 감독은 수상이 발표되자 “어메이징, 언빌리버블”이라며 무대에 올랐다. 그는 외국어로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라 통역사와 함께 왔다고 양해를 구하며 “자막의 장벽, 장벽도 아니다. 1인치 정도 되는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영화를 만날 수 있다”라고 말해 객석의 갈채를 받았다.

이어 봉 감독은 “오늘 함께 후보에 오른 페드로 알모도바르, 그리고 멋진 세계 영화 감독님들과 함께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이미 영광이었다”면서 영어로 “우리는 단 하나의 언어를 쓴다고 생각한다. 그 언어는 바로 영화”라고 벅찬 소감을 밝혔다.

외국어영화상 후보에는 `더 페어웰'(출루 왕 감독), `레 미제라블'(래드 리 감독),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셀린 시아마 감독) 등이 올랐다.

`기생충'은 이날 후보에 올랐던 각본상과 감독상 수상은 아쉽게 불발됐다.

각본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받았다. 감독상은 `1917'의 샘 멘데스 감독이 수상했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에서 주최하는 시상식이다. 매년 영화, 드라마에서의 최고의 작품과 배우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시상식이다. 아카데미 시상식과 함께 미국 영화 양대 시상식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아카데미 시상식보다 일찍 진행되기에 `아카데미 전초전'이라 불리기도 한다.

한편, `기생충'이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며 다음달 열리는 제92회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도 수상 가능성을 한껏 끌어올렸다.

`기생충'은 아카데미 예비후보로 국제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 주제가상 두 부문에 후보로 올라 있다. 최종 후보작은 13일 발표된다. `기생충'은 예비후보를 선정하는 부문 외에도 각본상, 감독상은 물론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