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법정문화도시 선정과 그 과제
청주, 법정문화도시 선정과 그 과제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0.01.06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기해년 우울한 소식을 모두 털어내듯 지난 연말 청주시가 대한민국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처음으로 선정한 법정문화도시에 청주시가 포함되면서 충청북도가 문화 도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지역문화진흥법 제15조에 따라 국가에서 지정하는 법정 문화도시는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로 채택한 문화분야 최대 현안사업이다. 지역마다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으로 유럽의 문화수도와 비슷한 개념이다.

`유럽문화수도'는 유럽문화의 풍요로움과 다양성을 강조해 관광활성화와 국제적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1985년 EU에서 지정하고 있다. 도시마다 특화해 문화와 산업, 그리고 관광을 연계하는 전략이다.

이번에 법정문화도시에 선정된 7개 도시도 지역에 맞는 특색을 잡아 도시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포항이 철학 도시로, 부천이 생활을, 천안이 독립을, 제주가 노지문화를, 부산 영도가 섬을, 그리고 청주가 `기록'에 방점을 두었다.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표방한 청주는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직지를 찍은 도시로의 명성을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국가기록 중심이었던 기존의 기록을 시민기록에 주목해 직지와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예비도시로 지정된 후 다양한 예비사업을 시행하며 선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각 분야에서 다양한 기록을 발굴하였고,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센터 건립을 가시화하며 기록도시로의 토대를 다졌다.

또한, 지난해 담배공장을 문화제조창으로 개관하면서 청주시가 타 지자체와는 다른 특별한 공간을 보유했고,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과 같은 예술자원을 활용한 문화특화로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선정은 이러한 기반 시설을 활용해 문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게 이점이다. 5년간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이다 보니 체계적으로 기록문화 창의도시의 기치를 다양한 사업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 직지의 고장이라는 명성을 이어갈 수 있는 명분을 쌓으면서 지역의 자긍심도 높이는 실마리도 마련했다.

선정에 공을 들인 시는 `시민 문화력을 키우다', `도시 정체성을 찾다', `문화경제력을 높이다'등 3가지 추진전략으로 수립했다. 젊은 문화기획자를 양성해 지역의 문화발전을 모색하고, 기록을 주제로 특색있는 문화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기록의 가치를 과거에 한정하지 않고 미래까지 연결시켜 빅데이터를 연계한 가치창출, 그리고 공간 속에 기록의 가치를 담는 도시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문화도시로의 과제도 던져졌다. 지속적인 사업의 발굴도 필요하고, 시민들의 생활 속에서 문화가 꽃피울 수 있는 정책도 필요하다. 국비가 지원되어도 예산이 큰 것은 아니기에 지자체가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그러기 위해선 지역의 문화정책을 함께 실현해 나가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전문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시민들이 공간이나 프로젝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열린 창구를 만들어줘야 한다. 관 주도형 사업은 시스템상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직지와 기록을 매개로 시민과 함께 다양하게 사업을 펼쳐나갈 때 문화와 산업, 관광을 연계한 문화도시로 발전할 수 있다. 시작은 거창하게 해놓고 끝은 흐지부지 사라진 숱한 문화사업을 반면교사 삼아 동력을 정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