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 수공 `물값 분쟁' 출구 찾나
충주시 - 수공 `물값 분쟁' 출구 찾나
  • 이선규 기자
  • 승인 2019.12.22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연구용역 합의 … 정수구입비 납부 재개 승인 관심
시의회 또 예산 삭감땐 장기화 우려 탓 사업 추진 제안
상생협력 지원실무추진단, 내년 1월 세부 방안 논의

 

해를 넘겨 정수구입비 갈등을 이어가는 충주시와 수자원공사가 출구전략 모색을 위한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해 주목된다.

22일 충주시 등에 따르면 수공과 시, 시민단체는 최근 상생협력 지원실무추진단 회의를 열어 내년 중 지역 관광 활성화 사업 발굴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합의했다.

시와 수공이 비용을 공동 부담하는 이 연구용역을 통해 실현 가능한 과제를 찾아 사업을 추진해 보자는 것이다.

수공의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한 투자가 이뤄지면 시의회도 시의 정수구입비 납부 재개를 승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수공은 충주댐 인근 하천부지에 100억원 대 관광시설을 만들어 달라는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의 요구를 거부했었다.

2019년도 정수구입비 전액을 삭감했던 충주시의회가 지난 18일 내년분까지 또 삭감하면서 사태 장기화 우려는 더 커지고 있다.

수공이 현실성 있는 사업 발굴과 추진을 제안한 것은 이 때문으로 풀이된다.

충주시의원 2명, 시민단체 1명, 시 공무원, 수공 측 4명으로 구성된 상생협력 지원실무추진단은 내년 1월 중 다시 만나 연구용역 세부 추진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시는 수공 소유의 정수장에서 생산한 물을 시내를 제외한 읍면지역에 공급하면서 매달 수공에 4억5000만~5억원의 정수구입비를 지불해 왔다

내년도 본예산안에 올해 미지급분과 연체료, 2020년도 정수구입비 등 총 125억3000만원을 편성했으나 시의회가 단돈 1원도 승인하지 않으면서 시는 정수구입비 연체 상황은 2년 차로 이어질 전망이다.

시의회는 상수원 보호를 이유로 각종 불이익을 받는 데다 경기 지역보다 송수거리가 짧은데도 같은 정수구입비를 시에 부과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면제 또는 차등 적용을 요구하고 있지만 수공은 관련 법규 등을 근거로 수용하지 않고 있다.

/충주 이선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