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삶
재미있는 삶
  •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
  • 승인 2019.12.01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을 여는 창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

 

여러 단체에 강의 요청을 받는다. 한결같이 재미있게 해달라고 한다. “걱정 마세요 재미있게 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강의를 나간다. 강의가 끝나면 대부분은 “지루하지 않게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다. 시작부터 끝까지 `재미'가 가장 중요하다. 사전을 찾아보니 `재미'는 `아기자기하게 즐거운 맛이나 기분'이라고 한다. 영어로는 `fun-즐거움, interest-흥미'라고 한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기타를 배웠다. 배웠다기보다는 스스로 깨우친 독학에 가깝다. 기타를 시작한 이유는 재미있어서다. 왜 그런지 알 수 없지만 기타를 치면 재미있고 즐거웠다. 당시는 기타를 치며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은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좋았다. 인기가 기타를 시작한 동기가 되기도 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재미였다. 기타를 배우라고 권한 사람도 없었고 배워서 무엇이 되려는 의도도 없었다. 그냥 기타 치는 것이 재미있어 시작한 것이다. 재미있으면 몰입한다.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연습하고 심지어는 꿈속에서까지 연습한다. 24시간 온통 기타 생각뿐이다. 기타를 배우는 과정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코드를 잡는 왼손가락이 너무 아프다. 더 오래 연습하면 손가락이 붓고 나중에는 딱딱하게 굳은 살마저 생긴다. 그러나 재미로 모든 것을 극복한다. 기타가 주는 재미라는 내적 보상을 따라가기 때문이다. 이렇게 1년을 연습하니 실력도 늘어나고 삶의 즐거움과 보람을 주는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를 직업으로 갖게 되었다. 이후 방송도 출연하고 대학원도 진학하여 여가-레크리에이션학과에 교수가 된다. 재미로 시작한 기타 덕분에 대학교수가 된 것이다.

재미의 핵심은 `내적 동기와 몰입이다.' 사람을 성장하게 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내적동기는 행동을 촉발하는 원인이 내부에 있다. 행동 자체가 주는 내적 즐거움이 목적이다. 이런 이유로 즐거움이 사라지기 전까지 행동을 계속할 수 있다. 내적 동기의 반대는 `외적 동기'다. 행동의 동기를 안이 아닌 밖에 둔다. 돈, 칭찬, 명예와 같이 다른 사람이 주는 외적 보상을 따라간다. 더 중요한 것은 보상이 사라지면 더 이상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내적 보상은 내가 주고 외적 보상은 남이 준다. 내적동기는 자발성을 만들고 몰입에 이르게 한다. 행동 자체에 모든 것이 집중된다. 행복은 몰입 상태에서 느끼는 경험이다. 행복의 출발은 재미에서 시작된다.

삶에 재미가 없다면 행복하기 어렵다. 재미는 행복으로 들어가는 첫 관문이다. 사람들은 너무 많이 일한다. 너무 심각하고 진지하다. 내적 즐거움이 사라지고 외적 보상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는다. 더 많은 돈을 소유하고 더 높은 자리에 올라가고 더 아름다운 외모를 갈구한다. 그러나 욕망은 결코 채워지지 않고 더 큰 갈망만을 남긴다. 재미난 삶이 중요하다. 즐거움과 기쁨으로 삶을 채워야 한다. 감각적인 쾌락을 넘어 내면의 깊은 재미를 발견해야 한다. 재미를 가치 없게 생각하고 노동과 성취만을 추구하는 사회는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다. 전 세계 상위 1%에 해당하여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이들을 성장시킨 동기는 `즐거움, 흥미, 자기만족'이었다. 재미가 재능을 최고로 발휘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증거다.

스스로의 삶이 재미있어야 한다. 내가 무엇을 할 때 재미있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문제는 자신이 재미있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 여가가 재미를 발견하게 도와준다. 쓸데없이 많은 일을 하지 말자. 재미있는 일에 더 많이 투자하자. 오늘 지금 당장 재미를 찾아 나서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