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53개 대학 ‘한국대학비교과교육협의회 창립 심포지엄’ 개최
전국 53개 대학 ‘한국대학비교과교육협의회 창립 심포지엄’ 개최
  • 정재신 기자
  • 승인 2019.11.2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 유니토피아관 3D극장에서 ‘한국대학비교과교육협의회 창립 심포지엄’이 개최된 가운데 전국 53개 대학 참가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아산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교내 유니토피아관 3D극장에서 ‘한국대학비교과교육협의회 창립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심포지엄은 전국 53개 대학의 비교과교육 담당 교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비교과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대학 간 공유와 확산을 위한 취지에서 ‘대학교육의 혁신, 비교과로 디자인하다’는 주제로 열렸다.
행사는 황창순 순천향대 교학부총장의 환영사에 이어 김유열 PD(EBS)의 ‘초과잉시대에 우리가 살아남는 법’이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이 진행되었다.
또 비교과교육을 선도하는 우수대학의 사례발표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비교과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사례(송영선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교수) △혁신, INNOVATION(고은희 순천향대 교수) △학부대학 FYE 학사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정순현 성균관대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전국 4년제 대학교 비교과교육을 담당하는 부서의 협의체로 발족된 한국대학비교과협의회는 현재 46개 대학이 회원교로 가입했으며 협의회 창립을 위해 경기대학교, 건양대학교, 동국대학교(경주), 동신대학교, 순천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등 7개 대학이 주축이 되어 준비해왔다.
창립총회를 통해 선출된 한국대학비교과협의회 김정민 초대회장(순천향대 교수)은 “오랫동안 비교과센터에 몸담으면서 비교과활동을 통해 자퇴나 휴학을 생각했던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활기를 얻고 적응해 나가는 모습을 보고 많이 뿌듯했다. 하지만 아직도 한국에서 비교과활동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교육으로 여겨지는 것이 현실이다”며 “많은 대학에서 비교과센터를 설립하고 운영하기 시작한 만큼 비교과에 대한 정의와 당위성을 정립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협의회의 활동이 그 길을 열어줄 것이라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향후 협의회 발전을 위해 학회지 및 도서 간행, 정기 학술발표대회 개최 및 담당자 워크숍 실시, 국내·외 관련 기관 교류 협력 등 학문적 연구의 발전과 대학 상호간의 성과공유와 확산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신기자
jjs358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