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평생교육진흥원 법인화 추진
충북 평생교육진흥원 법인화 추진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11.18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 강화 방안 연구용역 독립화 의견 제시
맞춤형 지원·역할 확대 … 2년쯤 소요 전망

충북도내 평생교육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충북 평생교육진흥원의 법인화가 추진된다.

18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진행한 `충청북도 평생교육진흥원 기능 강화 방안 연구용역'결과가 나왔다.

용역은 진흥원이 앞으로 추진할 사업 계획과 기능 강화를 위한 법인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그 결과 평생교육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역할 확대 등을 위해 일반조직 형태의 진흥원을 독립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평생교육진흥원은 2011년 4월부터 충북연구원 산하 특별 연구조직으로 설치 운영되고 있다. 원장은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이 겸임하고 있다.

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법인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이시종 충북지사의 민선 7기 공약인 만큼 임기가 끝나는 2022년 6월 전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날 평생교육협의회를 열어 연구용역 결과를 보고받았다. 당연직을 제외한 제5기 협의회 민간위원 14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2020년 평생교육 진흥계획을 심의했다.

내년 추진할 예정인 47개 사업에는 61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41억원보다 48%가 증액된 금액이다.

도는 도민 1인 1기능 양성, 기업체 연계 및 협력체계 구축, 청년 평생교육사 인턴십 지원, 농촌·취약계층 여성 직업교육 등의 사업도 추진한다. 평생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다.

이시종 지사는 “평생교육은 충북 경제를 이끌어 갈 성장 동력”이라며 “여가·취미 프로그램 위주였던 평생교육의 패러다임을 생산적 평생교육으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