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최선희, 러시아 방문 위해 출발…목적은 알려지지 않아
北최선희, 러시아 방문 위해 출발…목적은 알려지지 않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11.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와 북미 비핵화 협상 관련 논의할지 주목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러시아로 향했다. 연내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 러시아와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1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최 부상은 이날 러시아 방문을 위해 비행기에 탑승해 평양을 출발했다. 방문 목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번 최 부상의 러시아 방문은 북미 협상 가능성이 나오는 가운데 이뤄진 것으로 관심이 쏠린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미스터 체어맨(김정은)', 나는 당신이 있어야 할 곳에 데려다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며 "빨리 행동해야 하며 합의를 이뤄야 한다. 곧 만나자(See you soon)!"고 밝혔다.



한미가 연합공중훈련 연기를 발표한 직후 김 위원장에게 협상에 나설 것을 직접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미 실무협상의 북측 대표인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는 14일 발표한 담화에서 "최근 미 국무성 대조선정책 특별대표 비건은 제3국을 통해 조미(북미) 쌍방이 12월 중에 다시 만나 협상하기를 바란다는 의사를 전달해 왔다"며 "우리는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면 임의의 장소에서 임의의 시간에 미국과 마주 앉을 용의가 있다"고 연내 북미 협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에 따라 연내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나 3차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