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영입, 원칙과 기준이 바로 서야 한다
인재영입, 원칙과 기준이 바로 서야 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11.1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영입대상 1호라고 내세웠던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시대착오적 의식을 드러내며 스스로 무너졌다. 황 대표의 인재영입 첫 작품이 ‘헛발질’로 끝나는 모양새다.
박찬주 전 육군대장은 본인과 부인의 공관병에 대한 갑질 문제와 부정청탁 문제가 불거지면서 불명예제대를 했다. 당내 반발로 1차 영입대상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 박 전 대장이 해명을 하겠다며 자청한 기자회견은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켰다.
박 전 대장은 군인권센터 소장은 삼청교육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 공분을 샀다. 삼청교육대가 어떤 곳인가. 쿠테타로 정권을 잡은 군부세력이 사회정화를 명분으로 영장도 없이 시민을 군부대에 구금하고 가혹행위를 한 인권 유린의 대표적 사례다.
무려 6만명이 영장도 없이 검거됐고, 훈련과정에서 54명, 후유증으로 4백 명 이상이 사망한 인권유린사태가 빚어졌다. 이런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수단을 써서라도 자신을 모욕한 당사자를 순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니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기자회견 직후 한국당 내부에서 나온 “5공화국 시대에나 어울리는 인물”,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에 백번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박 전 대장은 공관병이 감을 따거나 골프공을 줍는 것을 당연시하거나, 아들이 공관에서 파티를 한 것 역시 전혀 문제가 없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공적업무수행과 사적영역을 구분하지 못하는 게 아닌가 공감능력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들이 경악할 일이다.
한국당은 ‘무리한 적폐수사의 희생양’이자 ‘안보 문제 전문가’로 박 전 대장을 영입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장의 영입논란은 한국당의 고질적인 병폐를 고스란히 드러냈다. 인재영입이 표심으로 연결되기 위해 중요한 건 영입의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 사건이기도 하다.
원칙과 기준은 유권자에게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서다. 당의 정체성과도 직결되는 문제다. 그런데도 외연 확장과 ‘반(反) 문재인’코드에 매몰돼 자충수를 둔다면 선거에서 바라는 성적을 거두기 힘들 것이다.
김세연 의원은 페이스북에 “박 전 대장은 비례대표뿐 아니라 지역구 공천도 해서는 안 된다, 장제원 의원도 “한국당이 지지층만 바라보는 폐쇄적인 모습을 탈피해야 한다”며 “피해의식에 사로잡힌 과거형 인재가 아니라 외연 확장을 위한 미래형 인재를 영입해야 한다”는 지적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래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인재영입의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정당들이 총선기획단을 띄우며 내년 4월로 예정된 총선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높거나 당선 가능성이 있는 인재영입에도 나섰다.
한국당은 곧 2차 영입 대상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1차 때 전철을 반복한다면 지도부 리더십이 흔들리고 당은 더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다. 뼈를 깎는 자성과 쇄신이 있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도 다음 달쯤 1차 영입 인사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경제·외교·안보 분야 전문가, 사회적 약자·소수자 대표 인물, 역량을 갖춘 청년(홍익표 수석대변인)을 영입 기준으로 제시했다. 스스로 정한 영입기준에 맞는 인사인지 당선 가능성만 보는 것은 아닌지 한국당 사례를 타산지석 삼아 깊이 살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