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일봉공원 민간개발 허용에 시민공동대책위 강력 투쟁 선언
천안 일봉공원 민간개발 허용에 시민공동대책위 강력 투쟁 선언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9.11.10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영향평가 진행 중 불구 시 - 개발사업자 협약
대책위, 날치기 통과 반발 … “법적 책임 등 묻겠다”
市 공청회 개최 요구 묵살 … 오늘 긴급대책위 소집

천안시가 도심 허파 기능을 하고 있는 일봉산의 민간 개발을 사실상 허용하는 업무 협약을 개발업체와 체결하자 시민대책위원회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의 환경 단체들과 연계해 개발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고 절차상의 하자에 대해 감사원 감사 청구 및 법적 책임까지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천안시는 지난 8일 시청에서 구본영 천안시장과 일봉공원 주식회사 대표 등이 참가한 가운데 민간공원 특례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0년 6월 만료되는 도시공원개발사업 일몰제를 앞두고 서둘러 일봉산 일대를 개발하기 위해서다. 협약서에 따르면 일봉공원㈜은 용곡동 일원 40만2614㎡ 면적에 문화체육센터, 들꽃식물원, 숲속놀이터, 체력단련시설, 주차장 등을 조성한다. 이 사업은 앞서 터널 신설과 공원내 주차면 130면 이상 확보 등을 골자로 최근 교통영향평가 절차를 통과했다. 일반환경영향평가는 본안 협의가 진행중이다. 일봉공원㈜은 미집행 공원 시설의 개발을 대가로 개발 부지내에 2300여세대의 아파트를 지어 수익을 창출할 예정이다.

이 협약 소식이 알려지자 일봉산 공원 개발에 반대해 온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공동 집행위원장 심학수·서상옥)가 날치기 협약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서상옥 위원장은 “천안시가 일봉산의 개발을 주민 의견 수렴없이 추진해온 것도 모자라 이번엔 환경영향 평가 절차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업체와 협약을 체결하는 무리수를 두었다”며 “이는 명백한 날치기 협약이며 무효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천안시 한복판에 위치해 도심의 정화기 역할을 하는 일봉산은 최소한의 개발만 허용해 후세들에게 물려줘야 하는 소중한 자연유산”이라며 “대책위는 환경을 소중히 생각하는 천안시민들과 연대해 기필코 무분별한 일봉산 개발 행위를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2018년 8월 출범한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는 지역 시민사회 단체 및 환경단체 회원, 일봉산 주변 20여 아파트단지와 주민 등 1만여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그동안 일봉산 난개발 저지를 위해 지난해 10월 천안시장 면담, 12월 공개 토론회 개최에 이어 올해 1인 릴레이시위 및 항의 집회, 시의회의장 면담, 주민 제안서 제출 등 활동을 이어왔다.

대책위 관계자는 “천안시가 공청회 개최 요구는 묵살하고 날치기 같이 협약을 체결하다니 어이가 없다”며 “11일 오후 긴급대책위를 소집해 회원들과 강도높은 대응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천안 이재경기자

silvertide@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