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일자리 정책 위해 도지사 직속기구 필요”
“충북여성일자리 정책 위해 도지사 직속기구 필요”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9.10.2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여성재단 공청회
이정희 연구위원 체계화 주장
직업·연령별 정책도 마련돼야
충북여성재단은 28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충북 여성 일자리 종합계획 수립 연구' 공청회를 개최했다. /연지민기자
충북여성재단은 28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충북 여성 일자리 종합계획 수립 연구' 공청회를 개최했다. /연지민기자

 

충북여성일자리의 장기 전략과제로 (가)고용노동정책담당관을 도지사직속기구로 행정 체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충북의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여성일자리의 성차별 해소와 성평등 제고 정책이 실제 사업에는 반영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면서 실효성 있는 여성일자리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충북여성재단은 28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충북 여성 일자리 종합계획 수립 연구'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정희 충북여성재단 정책연구팀 연구위원은 “충북여성일자리 종합계획으로 성평등한 일, 지속가능한 삶을 비전으로 삼아 성평등 일자리 기반 구축, 지속가능한 경제활동 지원, 일·생활 균형 사회기반 조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며 “특히 도에선 장기 전략으로 여성 일자리의 질적 제고를 위해 (가)고용노동정책담당관 제도를 도지사직속기구로 두고 차별화된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충북의 일자리정책 현황을 분석해 보면 충북만의 여성 일자리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해 충북에 적합하고 적절한 일자리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면서 “충북도 타지역 사례처럼 여성 일자리종합계획은 여성 일자리정책 추진 체계와 성인지적 추진 기반 조성, 추진 기반 체계화 등 3개 영역에 걸쳐 실행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충북의 산업구조를 고려해 여성이 집중된 업종과 직종의 여성경제활동 활성화 정책과 50대 중장년여성들을 위한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며 “경력단절을 예방하는 정책과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정책, 성별 임금격차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계층별로 일자리 정책 수요도 달라 직업별, 연령별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여성 일자리 정책의 중단기 전략과제로는 고용 성차별 해소 기반을 마련하고 생애주기별 여성 취업지원, 다양한 여성집단별 경력개발 지원, 돌봄 및 일·생활균형지원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청회에서 김학실(충북대 행정학과 교수), 남윤명(충북연구원 연구위원), 육미선(충북도의회 의원), 이혜정(청주 YWCA 사무총장)씨가 여성 일자리정책과 관련해 토론을 했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