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충북 공업용수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환경부, 충북 공업용수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10.2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충북도가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업용수 공급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지역 문제를 갖고 국회에서 토론회까지 연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정부를 설득해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도의 다급함도 엿보인다.
이렇다 할 자원이 없는 충북도는 그동안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어왔다. 수도권과 가깝다는 지리적 이점으로 기업유치 효과를 톡톡히 누려왔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공업용수가 부족해 질 것이라는 것은 기업유치에 치명타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담수량이 전국에서 두·세 번째나 되는 충주댐과 대청댐이 있으면서도 2025년까지 하루에만 33만7200톤의 공업용수가 부족해질 것이란 예측에 충북도가 몸이 닳을 수밖에 없게 됐다. 여기에 이들 댐에서 나오는 공업용수 중 충북지역에 배분되는 용수는 고작 43.6%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다른 시·도에 공급하는 데 대한 불만도 크다.
가뜩이나 충북은 댐 주변과 상류지역이 각종 규제에 묶여 지역 경제성장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불만이 팽배하다. 댐으로 인한 피해만 있지 혜택은 없다는 인식이 확산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충북의 피해의식에 이제 정부가 답할 때다. 당장 충북의 부족한 공업용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기 지역으로 공급되는 충주댐계통 광역상수도 Ⅰ·Ⅱ단계 공급부터 충북으로 변경 배정해야 한다.
댐으로 인해 피해는 충북 주민들이 보고 혜택은 다른 시도가 누린다면 누가 이해할 수 있겠나. 충북의 공업용수 부족은 이미 심각한 상황이다. 올해 하루 11만톤이 부족하다. 내년부터는 상황이 더욱 심각해져 2025년엔 28만톤이나 부족해진다.
현재 조성 중이거나 조성이 예정된 산업단지 46개소 중 공업용수 배정이 확정된 곳은 한 곳도 없다. 공장가동이 불가능한 셈이다. 사실상 앞으로 기업유치도 공장가동도 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미 공업용수가 배정된 산업단지도 용수가 부족하기는 마찬가지다. 6개 단지에 앞으로 1만3000톤이 추가로 필요하다.
따라서 환경부의 2025년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들어 있는 충주댐계통 광역상수도 광역Ⅲ단계 공사도 조기 착공해 충북의 기업유치에 물 부족 사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공업용수 부족 문제가 촉발된 데는 충북도의 책임도 크다. 산업단지 조성에만 몰두한 결과다. 대응이 안일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부서 간 업무협조가 이뤄지지 않은 결과로 볼 수밖에 없다. 이번 사태에 대한 내부 점검도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다시 이런 결과가 초래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제 충북도로서는 환경부나 수자원공사를 설득시키는 방법밖에 없게 됐다. 충북도가 문제 해결 방법으로 건의한 방안을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
빠른 시일에 공업용수 부족현상을 해결하지 못하면 충북경제는 직격탄이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도 여야를 떠나 힘을 보태야 한다.
환경부도 충북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어야 한다. 경기 부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그나마 기업의 투자마저 이뤄지지 않는다면 경제를 회복시킬 방법이 없다.
아울러 국가적 차원에서 안정적 물관리와 수자원 다양성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기업투자를 이끌어내는 데는 때가 있다. 바로 지금이 적기라는 생각을 갖고 기업투자를 지원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