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문화제조창C 도시재생사업 감사 받나
청주시 문화제조창C 도시재생사업 감사 받나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9.10.23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서명운동 돌입
“열린도서관, 구조적 문제·혈세 낭비할 수 없다”
경실련이 2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제조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시민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경실련이 23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제조창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시민 서명운동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청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제조창C 도시재생사업이 감사원 감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청주경제실천연합회(이하 경실련)는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화제조창의 도시재생사업 전반에 대해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청주시는 문화제조창 도시재생사업이라는 명분으로 열린도서관 조성사업을 밀어붙였고, 청주시의회는 공론화하기는커녕 제대로 검토하지도 않고 통과시켰다”며 “리츠가 조성하고 원더플레이스가 운영하며, 청주시가 조성비와 관리·운영비를 전액 부담하는 이상한 구조의 도서관이 만들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가 민간 임대사업자인 원더플레이스가 메워야 할 공간에 서가를 만들고 카페를 만들어 준 건 철저히 `집객효과'를 위해서”라며 “만일 청주시가 시민들을 위해 새로운 콘셉트의 도서관을 조성할 의도였다면 패션회사인 원더플레이스에 디자인을 맡기는 것이 과연 온당한지, 지역 전문가들의 의견도 묻지 않고, 출입구가 10곳이 넘어 도저히 장서관리를 할 수 없는 도서관으로 만든 이유가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경실련은 “시는 열린도서관 조성비 34억원에 관리운영비 9억1200만원을 앞으로 10년간 지원하게 되면서 총 125억2000만원을 지원하는 꼴이 됐다”면서 “시의회는 열린도서관 지원 근거를 만들기 위해 부랴부랴 `사립공공도서관 지원' 조례를 준비하고 있고 시가 공공의 역할을 포기하고 부동산투자회사에 전권을 내맡긴 문화제조창의 미래는 암담하다”고 덧붙였다.

경실련은 “열린도서관 문제는 문화제조창 도시재생사업의 구조적 문제이기도 하다. 총 1021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그동안 제대로 된 관리감독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향후 10년간 시민들의 혈세를 투입할 수는 없다”며 “시민들의 연명을 받아 문화제조창의 도시재생사업 전반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이를 위해 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려면 만 19세 이상 시민 300명(인구 50만명 이상 도시 기준)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앞서 시는 지난 15일 지역서점조합이 비싼 임대료 등을 이유로 문화제조창 내 열린도서관 서점 운영 참여를 포기함에 따라 서점과 도서관을 분리 운영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간위탁시설인 도서관은 임대운영사인 원더플레이스가 인력 구성과 운영 계획을, 장서 목록과 분류작업은 청주시립도서관이 준비하고 있다.

시는 다음달 중 도서관을 개관한 뒤 도서관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에 나설 계획이다. 이 도서관에는 조성비 34억원, 관리운영비 9억1200만원 등 향후 10년간 125억2000만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열린도서관 관련 지원은 민간업자를 위한 특혜라며 재논의를 촉구해왔다.

/연지민기자
yeao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