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 권고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 권고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10.23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이어 국내서도 폐손상 의심사례 보고 … 심각한 위험 판단


유해성 조사·불법판매 단속 등 안전관리 2차 대책 발표도
정부가 유해성 검증 전까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 권고했다. 수입업자에게 구성성분 정보 제출을 요구하고 유해성 조사 및 불법판매 단속 등 정부 합동 안전관리대책도 내놨다.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7개 정부부처는 2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2차 대책을 발표했다.

식약처 등은 이날 “외국의 폐손상 및 사망사례 발생에 이어 국내에서도 폐손상 의심사례가 보고되는 등 현 상황은 담배와 관련된 공중보건의 심각한 위험으로 판단된다”며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강력히 권고했다.

지난달 20일 사용 자제를 권고한 데서 수위를 한 단계 높인 것은 물론 향후 액상형 전자담배 흡연 가능성 차단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요청한 것이다.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정부차원의 안전관리대책도 발표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담배의 안전관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 그리고 유해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빈틈없이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률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담배 정의 확대', `담배 유해성분 제출 및 공개 의무화', `가향물질 첨가 금지' 등 국회에 계류 중인 법안 통과를 위해 국회와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에 앞서 액상형 전자담배 제조·수입업자에게 구성성분 정보 제출을 요구하는 한편 용액 수입 통관 강화, 불법 판매행위 단속 및 유해성 홍보 등을 관계 부처 합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액상형 전자담배와 관련해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중증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폐손상과의 인과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기 전까지는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