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2시간제 이후 금융권 근로 3.6시간 감소...평균 48.8시간
주52시간제 이후 금융권 근로 3.6시간 감소...평균 48.8시간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10.22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사노위 금융산업委 노사 공동 설문조사 결과
"노동시간 줄었다" 64.6% vs "변화없다" 31.7%

시간단축 필요사항…"인력충원" vs "업무 효율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나' 질문엔…74% "아니다"

고용형태별 격차…비정규직 임금, 정규직의 70%



주52시간제 실시 이후 금융산업 노동자들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이 3.6시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융산업 노동자 65%는 노동시간 단축 효과를 체감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금융산업위원회는 22일 '금융산업 발전 및 좋은 일자리 유지·창출을 위한 금융산업공동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공동실태조사는 노사가 주52시간제 시행 이후 근로실태와 인식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하고 양측이 제안한 4개 의제와 관련한 설문내용을 만들어 진행했다.



앞서 노동계는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고용안정과 금융권의 과도한 경쟁문화 개선 등 2가지를 의제로 제안했고, 경영계는 임금체계 개선과 산별교섭 효율화 등 2가지를 의제로 제안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6일부터 21일까지 일반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와 노동조합 간부·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별도의 설문조사를 병행했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회원사인 17개 은행과 16개 금융기관 등 총 33개사 5622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조사는 ▲금융환경 ▲노동시간 ▲임금 ▲산별교섭 및 기타 노동조건 등 4가지로 나눠 이뤄졌다.



우선 금융산업 환경변화와 관련해서는 금융산업 종사자들은 금융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이슈로 '디지털 금융의 확대에 따른 금융 산업의 재편'(47.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금융회사 간 과도한 경쟁'(26.0%),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금융산업에 대한 규제'(19.6%) 순으로 나타났다.



노조 간부들과 인사담당자들 역시 '디지털 금융의 확대에 따른 금융 산업의 재편'을 가장 큰 이슈로 보고 있었다.



디지털 측면의 충격을 분야별로 조사(5점 척도 기준)한 결과 금융산업 종사자들은 고용(4.27점), 노동시간(4.00점), 임금(3.96점), 기타 노동조건(3.92점) 순으로 영향이 큰 것으로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금융산업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업무의 전문화'(38.9%)가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노동시간에 대한 조사에서는 종사자들의 주당 평균 노동시간은 48.8시간으로 2018년 금융산업노조 설문조사 결과인 52.4시간 보다 3.6시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주52시간제 실시가 노동자들의 근무시간 단축에 기여한 것으로 위원회는 판단했다.



금융권은 특례업종 제외 업종(시행 1년 유예)으로 원래는 올해 7월 부터 적용 대상이었으나 자발적으로 지난해 7월부터 주52시간제를 실시한 기업이 많은 편이다.



실제 주52시간 상한제 실시 후 '노동시간에 변화 없다'는 응답(31.7%)보다 '약간 또는 많이 줄었다'는 응답(64.6%)이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또한 금융산업 종사자들은 단축근무를 위한 제도들(PC 오프제, 경영평가 반영, 기타 출퇴근제도 등)의 효과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다만 주당 근무시간은 일반 노동자, 노조 간부, 인사담당자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당 실 초과근무 시간을 조사한 결과 일반 노동자는 8.3시간으로 조사됐으며 노조 간부는 5.3시간, 인사담당자는 2.9시간으로 집계됐다.



또한 근무시간 단축을 위한 필요사항 조사에서도 견해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노동자와 노조 간부는 1순위로 '인력충원'을 꼽은 반면 인사담당자는 1순위로 '업무과정의 효율화'를 꼽았다



금융산업 종사자들은 노동시간 단축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지 묻는 질문에는 74.1%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한 청년고용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재직자들이 어디까지 감수할 용의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는 '초과근무폐지(72%)', '주40시간 미만으로 기본근무시간 단축(52%)', '임금체계 변화 감수(37.3%)', '임금인상분 반납(32.3%)' 순으로 긍정적인 답변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임금과 관련한 조사에서는 금융산업 내 종사자들은 고용형태별, 직급별, 성별, 기업별 성격에 따른 임금 격차가 컸다.



금융권 종사자 53.3%가 '업무차이를 고려하면 임금격차는 당연하다'고 보고 있으며, 임금격차 축소를 위해서는 '수당을 통한 보상'(49.3%)이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답했다.



특히 고용형태에 따라 격차가 컸는데 근속년수 10년 미만인 경우로 한정해보면 별도직군정규직·비정규직임금은 일반정규직임금 대비 약 70% 수준의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산업위원장인 김유선(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사장) 위원장은 "이번 공동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해석에 있어 노사간 세부적인 이견이 존재한다"면서도 "이번 조사는 다각도의 교차분석과 인식 및 격차에 대한 유의성 검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향후 금융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해법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금융산업위원회는 향후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안 마련에 나설 계획이며 11월 말로 종료 예정된 논의시한을 내년 2월 18일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