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철도 고속화 `첫발'
충북선철도 고속화 `첫발'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10.16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기본계획 용역 수행기관 선정 절차 돌입
검토안에 오송연결선 등 제외… 道 “추가 반영 노력”

충북도의 최대 현안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첫발을 뗐다.

하지만 국토교통부 검토안에는 충북도에서 바라는 오송 연결선 등 개별 사업이 여러 건 제외돼 지속적인 대정부 설득작업이 요구된다.

16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기본계획 용역 입찰공고를 통해 용역 수행기관을 선정하는 절차에 돌입했다.

용역은 업체가 선정되는 다음 달부터 1년간 진행된다. 노선의 선형·정거장 및 열차 운행계획·지반조사 등이 종합검토될 예정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계획적정성검토를 진행한 결과 총사업비 1조28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의 기본계획 용역 시작기준은 이 검토안인 총사업비 1조2800억원이 된다.

국토부는 청주공항~삼탄 및 삼탄~연박 선형 개량, 봉양역 경유노선(단선), 원주 연결선(단선) 등 도의 제안을 수용한 검토 대안으론 1조70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도는 검토 대안과 비교해 누락된 사업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추가반영 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검토안에 포함되지 않은 삼탄~연박 개량과 원주 연결선(단선) 사업의 경우 국토부와 기획재정부에서도 강호선(강원~충청~호남 연결) 고속철도망 완성에 필요한 사업으로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계획 과정에서 추가반영과 함께 총사업비 증액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기술적 가능성 및 열차운행 안전성 우려 등의 이유로 KDI 적정성 검토과정에서부터 제외된 오송연결선은 충북선 고속화사업 기본계획 반영에 노력하면서 타사업과 연계해 별도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도는 10월 중 자체 연구용역을 발주해 연결선의 기술적 가능성과 필요성 논리를 확보한 후, 신설 예정인 `평택~오송 경부고속철도 2복선 사업'의 기본계획에 반영하거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에 반영하는 방안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토부의 당초 검토안이 그대로 확정되면 현재 5시간30분가량 소요되는 목포~강릉 구간 운행시간을 3시간30분까지 2시간가량 단축하겠다는 도의 구상은 물거품이 된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주창하고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강호축개발 및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강원~충청~호남을 최단시간으로 연결해 지역 개발의 호재로 삼겠다는 게 핵심이다.

정부의 검토안대로 사업이 확정되면 목포~강릉 운행시간이 현재보다 1시간가량만 단축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의 의미가 반감되는 것이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된다는 것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중요한 의미”라며 “검토안으로 시작하는 국토부의 기본계획 용역과정에서 검토 대안의 사업을 추가반영하고 총사업비를 증액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