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내 신차 33% 전기·수소차로
10년내 신차 33% 전기·수소차로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10.1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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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발표
2024년 자율주행 인프라 완비 … 2027년 세계 최초 상용화
현대차 등 10년간 60조 투자 …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 전환
첨부용.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수소청소트럭에 대한 설명들 듣고 박수를 치고 있다. 2019.10.15. /뉴시스
첨부용.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 수소청소트럭에 대한 설명들 듣고 박수를 치고 있다. 2019.10.15. /뉴시스

 

정부가 2030년까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 3대 중 1대를 전기·수소차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전기차는 성능을 개선해 주행거리를 늘리고, 수소차는 부품 국산화를 통해 가격을 4000만원대로 낮춰 글로벌 친환경차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게 골자다.

전국 주요 도로에는 2024년까지 자율주행 인프라가 완비된다. 이를 기반으로 2027년에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자동차를 많이 생산하는 나라다. 그만큼 자동차 산업이 국가 경제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미래차 전환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할 경우 경제 성장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정부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을 내놓은 이유이기도 하다. 앞서 정부는 완성차 업계와 통신·소프트웨어·반도체업계 및 관련 노조, 학회 등과 간담회를 갖고 전략을 구체화했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자동차 등 민간 업계는 앞으로 10년 동안 60조원을 투자해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 전환에 앞장서기로 했다.

추진내용을 보면 정부는 2030년까지 신차 시장에서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33%로 늘려갈 계획이다. 현재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은 2.6%에 불과하다. 이를 위해 전기차는 고급세단과 소형 SUV, 소형트럭(5t 미만), 수소차는 SUV, 중대형 트럭(5t 이상)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충하기로 했다. 전기차는 한 번 충전으로 운행 가능한 주행거리를 2025년까지 기존 400㎞에서 600㎞로 확대한다. 충전 속도도 지금보다 3배 빨라진다. 해당 연구개발(R&D)을 위해 정부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3856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수소차는 2022년까지 내구성을 16만㎞에서 50만㎞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율 100%를 달성하기로 했다. 이렇게 될 경우 2025년에는 4000만원대까지 수소차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를 글로벌 전기차 생산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GM과 르노 등 글로벌 완성차 회사가 국내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경우 부품업계와 연계한 생산부품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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