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기자수첩
  • 남경훈 기자
  • 승인 2007.04.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와 의회의 갈등을 보는 시각
충북도와 충북도의회 간에 내재됐던 갈등이 수면위로 나타나고 있다.

도의회가 지난 20일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사례가 없던 '인사행정에 관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물론 오는 24일 본회의 통과가 문제지만 일단 처음으로 인사특위를 가동하겠다고 벼르고 나선 것은 도청 안팎에서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인사특위가 대상으로 하는 것은 그동안 민선 4기 출범후 지속되고 있는 정우택지사의 인사와 관련된 논란들이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인사특위가 의회의 '견제와 감시'라는 고유기능을 충족시킬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환영하는 측도 많지만, 집행부인 도에서는 선출직 지사 고유권한인 인사권에 대한 도전으로 보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찬반양론이 비등한 것만은 분명하다. 문제는 이런 갈등이 꼭 정지사의 인사권 한가지 만으로 출발했다기 보다는 복합적으로 나타나는데 있다. 민선 4기 집행부와 의회는 한나라당이 휩쓸면서 밀월관계까지도 의심했던 부문들이 많았다. 그러나 이런 관계가 불과 10개월여만에 큰 틈이 벌어진 것이다. 이런 틈이 발생된 것에 대해 이제는 의회가 의회 고유기능을 하지 못한채 집행부의 발목을 잡은 것이 없었는지, 집행부도 의회를 존중치 못한채 혹시 무시한 것이 없었는지 한번 될아볼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런 갈등이 향후 도정 전체에 악영향이 끼치지 않을까 하는 점도 고려해 봐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