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건강칼럼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4.2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기걸리면 왜 배가 아플까
이 영 두 원장 <이영두소아과>

감기 걸리면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들이 많다.

아이들의 감기는 어른과 달라서 호흡기만 걸리는 것이 아니고 장도 같이 걸리는 경우가 제법 있다. 의학적으로 감기를 앓으면 왜 배가 아플까

원인은 다양하다.

첫째, 편도선염이나 인후염 증상이 있으면'장'내에 있는 임파선이 같이 붓는데, 이것을 장간막 인파선염이라고 하며 마치 맹장염이 생긴 것처럼 복통, 구토가 난다.

둘째, 열이 있으면 배(창자와 위)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한 증상과 함께 복통이 오기도 한다.

셋째,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일부는 감기와 장염을 같이 일으킨다.

이런 바이러스 감염이 있으면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는 것이다. 부모들은 흔히 아이가 배가 아프다고 하면, 배를 안아프게 증상을 완화시키려는 약을 먹이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배가 아플때 진찰없이 약을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감기 걸렸을 때 배가 아프다고 하면 당연히 다른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이 아이의 안전을 위해 중요하다.

감기에 덜 걸리게 하는 특수한 비법과 약은 아직은 없다.

예방법은 감기바이러스가 아이의 손을 통해 입으로 침투됨으로 아이 몸을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아이와의 접촉을 통해 전염 가능성이 있어 아이가 아프면 학교나 유치원을 쉬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외출 후 돌아왔을 때 손발을 잘씻게 하고 양치질을 열심히 하도록 권유한다. 아이가 피곤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하고, 영양있는 식사를 권하는 것도 방법이다. 집 안의 곰팡이를 제거하고, 담배연기가 실내에 남아있지 않도록 환경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는 방법으로 감기 등 호흡기질환을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