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근린공원 1구역 민간개발 … 전체 매입
구룡근린공원 1구역 민간개발 … 전체 매입
  • 하성진 기자
  • 승인 2019.10.09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 거버넌스 7차 전체회의 결과 발표 … 예산부족 고려 세가지 매입기준 적용
첨부용.  8일 오후 충북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는 서원구 성화동 일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구룡근린공원 1구역을 민간공원 개발 방식으로 전체 매입한다고 8일 공식 발표하고 있다. 2019.10.08. /뉴시스
첨부용. 8일 오후 충북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는 서원구 성화동 일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구룡근린공원 1구역을 민간공원 개발 방식으로 전체 매입한다고 8일 공식 발표하고 있다. 2019.10.08. /뉴시스

 

`청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 대책 거버넌스'(거버넌스)는 서원구 성화동 일대 구룡근린공원 1구역을 민간공원 개발 방식으로 전체 매입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거버넌스는 지난 8일 시청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고 전날 협의한 7차 전체 회의 결과를 전했다.

거버넌스는 “토지주들이 강력히 반대한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은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며 “예산 부족 현실을 고려해 세 가지 매입 기준을 적용했다”라고 밝혔다.

거버넌스가 협의한 매입 방식 세 가지는 ◆우선매입지 협의보상 ◆지주협약 임차 후 매입 ◆1구역은 민간공원 개발 방식 전체 매입이다.

지주협약의 임차 공원은 최초 3년 계약 후 재연장할 수 있고 감정평가로 임차료를 책정한다. 이어 순차적으로 매입한다는 계획이다.

거버넌스는 토지 매입에 500억원 이상 예산을 투입하려면 타당성 조사 등 투자심사 절차를 이행하는 데 따른 시간 제약을 들어 구룡공원을 최대한 보전하기 위해 구룡터널 북쪽의 1구역을 민간개발로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냈다.

거버넌스는 이런 구룡공원 민간개발 최종 협의 사항을 협상대상자로 지정한 컨소시엄 업체에 공문으로 보내 수용 여부를 기다리고 있다.

컨소시엄 업체는 내부적으로 이를 수용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관계자는 “협상대상자가 거버넌스 제안을 받아들이면 내년 6월 말 이전 실시계획인가를 받을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1구역은 전체 면적 36만여 ㎡ 가운데 일부 국·공유지를 제외한 81필지 34만여 ㎡가 사유지다.

거버넌스는 “공원 면적을 최대한 보전하는 게 중요하다고 판단해 공원시설 공사비로 책정한 금액을 모두 토지매입비로 전환하고 공원시설 공사는 시가 추진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