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1개국 신설 … 경제통상국 분리 유력
충북도 1개국 신설 … 경제통상국 분리 유력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10.0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초 조직개편 추진 … 경제정책·투자유치 분리
정부 국가비전 선포 발 맞춰 바이오산업국 몸집 ↑
2실 9국 1본부 변경 … 실무부서 2~3개 늘어날 듯

 

충북도가 1개 국(局)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안 검토에 나섰다. 신설 국은 업무량이 많은 경제통상국의 업무를 세분화해 분리하는 방안이 유력해 보인다. 정부의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전략에 맞춰 바이오산업국에도 힘을 실어줄 전망이다.

6일 충북도 관계자들에 따르면 행정국에서 1개 국을 신설하는 내용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내년 초 조직개편을 단행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국 신설은 지난 4월 말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이 개정 시행된 데 따른 것이다.

규정 제9조의 2(시·도의 기구설치 기준에 대한 특례)에는 `시·도의 실·국·본부 설치 기준 상한의 100분의 2 범위에서 해당 시·도의 조례로 실·국·본부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고 돼 있다. 기간은 2년이다. 이를 도에 적용하면 최대 2개 국 신설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에 따라 도는 지속적으로 업무량이 증가해 온 경제통상국을 2개 국으로 나눌 계획이다. 현재 경제통상국은 경제기업과, 투자유치과, 일자리정책과, 전략산업과, 에너지과, 국제통상과 등 6개 과(課)로 구성됐다.

국 분리는 경제정책과 투자유치라는 큰 틀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지자체 간 투자유치 경쟁환경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선택이다.

이번 조직개편에선 바이오산업국도 과(課) 신설 등을 통해 몸집이 커질 전망이다. 바이오정책과, 바이오산업과, 산단개발지원과 등 3개 과로 바이오헬스 분야를 육성하는 데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 오송 C&V센터에서 바이오헬스산업을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내용의 국가비전을 선포했다.

도는 국가비전 선포에 발맞춰 세계 3대 바이오클러스터 진입을 목표로 세웠다. 오는 2030년까지 120개 과제에 8조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바이오 미래성장 기반 조성, 천연물·화장품 혁신 생태계 조성, 국가산단 조성, 규제개혁으로 혁신성장 등 5대 육성 전략도 마련했다.

이 같은 내용의 조직 개편이 이뤄지면 도 조직은 기존 2실 8국 1본부에서 2실 9국 1본부로 변경된다. 실무부서인 과는 현재 53개에서 2~3개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조직 개편안이 확정되면 입법 예고와 충북도의회 의결 등의 절차를 마친 뒤 내년 초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조직개편 작업이 진행 중이라 구체적으로 얘기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국 신설 가능성은 크다”라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