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 집착하는 당신에게
'관계'에 집착하는 당신에게
  • 양철기 교육심리 박사·원남초 교장
  • 승인 2019.10.03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학으로 보는 세상만사
양철기 (교육심리박사·원남초 교장)
양철기 (교육심리박사·원남초 교장)

 

인생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은 대부분 관계에서 나온다. 과연 그런가. 이것이 정답일까.
정신분석에는 여러 학파와 다양한 치료기법이 있지만 공통적인 두 개 의견은 같이한다. 첫째는 신경증 문제는 어린 시절 부모와 제대로 된 관계를 맺지 못한 것과 관련 있으며, 둘째 건강과 행복은 친밀한 인간관계의 유지에 전적으로 좌우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자 앤서니 스토(A. Storr)는 그의 저서 ‘고독의 위로(Solitude: A return to the self)’에서 친밀한 인간관계만이 건강과 행복의 요소라는 것에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친밀한 인간관계와 대비된 혼자 있는 능력, 즉 고독의 힘을 믿는 대표적인 정신분석학자였다.
스토 또한 사람과의 관계성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그러나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오직 친밀한 인간관계만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친밀한 관계가 개인의 충족감에서 절대적인 요소라고 믿는 경향은 별로 친밀하지 않은 관계의 중요성을 경시하게 만들 위험이 있다고 그는 경고했다. 많은 사람이 그렇게 가깝다고 할 수 없는 관계를 맺으며 그럭저럭 살아간다. 그렇다고 그런 사람들이 모두 문제가 있거나 불행한 것 또한 아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사람과 좋은 인연을 맺고 싶어 한다. 그리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행복의 최고 중요한 요소로 손꼽는다. 학교와 사회는 관계에 엄청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인간관계와 행복 간의 연결고리는 분명히 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인간관계를 맺는다면 삶이 행복할 것이고, 행복하지 못하다면 그 인간관계는 뭔가 잘못된 거라는 생각은 지나친 확대해석이다.
프로이트는 정신건강의 구성요소로 사랑(관계)과 일하는 능력이라고 했다. 오늘날 사랑 즉 관계가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길로 여기는 것은 다소 문제가 있다. 인간관계에 집중하다 보니 개인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다른 방법들에 주목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인간관계를 맺지 않을 때 나타나는 개인의 정신 구조 안에서 나타나는 것에 대해서도 소홀하게 되었다. 
정신의학자 매슬로(A. H. Maslow)는 인생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의미를 다른 사람들에게서 찾는가 아니면 고독에서 찾는가에 따라 결정된다고 했다. 고독에서 찾는 사람들에게 있어 ‘혼자 있는 능력’은 학습과 사고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며 변화를 받아들이게 하고 상상이라는 세계와 늘 접촉하게 하는 귀중한 자질이다. 친밀한 관계를 맺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라 해도 창의적인 상상력의 개발로 잘 살아갈 수 있다. 그리고 인간관계보다는 자신의 삶에서 의미와 질서를 만드는 것에 주로 관심을 기울이는 창의적인 사람들도 많다.   
인간관계에 서툴고 고독하게 사는 사람이라고 모두 불행한 삶일까. 인간관계 이외의 것에서 삶의 중요한 가치를 찾는 것은 비단 창의적인 천재들만이 아니다. 책을 읽거나 애완동물을 기르거나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정원을 가꾸는 등의 일에 흥미를 갖는 것은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맺었든 맺지 않았든 이렇게 다른 대상에 열정과 흥미를 쏟으면서 삶을 가치 있게 만든 사람들은 얼마든지 있다.
또한 수많은 위대한 사상가들의 삶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 없이 자기 위주의 삶을 살았으며 자기 마음속에서 진행되는 과정에 몰두했다. 그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새로운 통찰을 얻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이런 순간은 혼자 있는 순간이었다. 베토벤, 칸트, 비트겐쉬타인과 같은 사람들이 삶의 대부분을 고독하게 보내지 않았다면 그러한 업적을 이루었을까. 만약 그들이 일보다 관계에서 성취감을 찾을 수 있었다거나 혹 그러고 싶어 했더라면 더 행복했을까.
관계성을 좋게 하여 문제없는 학교, 문제없는 조직을 만들어가라는 각종 연수와 강연을 들으며 지나친 관계 강조는 자칫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과 열정, 혁신적 사고를 억누르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
하여 책상 앞 게시판에 써놓았다. “사람관계는 잘되면 인연이고 잘 안되면 인연이 아닐 뿐인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