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사 설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04.20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의료원 신축 여론 따라야
최근 수개월 동안 논란이 일고 있는 충주 의료원 신축문제가 다시 시정의 주요 현안으로 다뤄지고 있다. 지난 18일 충주시의회에서 김호복 충주시장이 안림동 이전을 반대하는 이유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충주의료원의 입지선정 권한이 충북도에 있으며, 따라서 충주시는 도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시장의 이런 입장은 지난 2월1일 충주시가 충북도에 밝힌 '문화동 신축' 입장과는 다른 것이다.

김 시장은 시의회에서 "충주의료원이 안림동에 세워지면 시내(중심부)와 멀어지게 돼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을 겪게 되며, 진입로 개설로 80억원 이상의 예산이 들어가 경제성이 떨어지고, 의료원 경영악화가 우려되는 등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은 여전히 '문화동 신축' 입장이라는 얘기다.

김 시장은 지난달 13일에도 교현·안림동 주민들에게 이 같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하지만 김 시장이 제기한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해서는 좀더 치밀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하다. 반대의 견해 또한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의료원 신축 사업이 BTL사업(임대형 민자사업)으로 추진된 만큼 이전용지가 바뀔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12월까지는 시설사업기본계획서를 내야하는 만큼 시일도 촉박하다. 지난 2002년부터 추진된 사업인데도 이제야 용지가 논란이 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김 시장은 18일 시의회 답변을 통해 2002년부터 추진된 의료원 이전사업에 충주시가 빠진 채 진행된 데 대해 불만을 나타냈다. 같은 논리로 충주시가 시에 의견서를 내면서 시민들의 여론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면 이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김 시장은, 시가 특정지를 고집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 또한 18일 밝혔다. 2002년 의료원 이전사업 타당성 조사 발표 때부터 충주시는 의료원 이전 신축 문제를 공론화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노력을 해 왔어야 했다. 그리고 이 사업이 어디까지 진행되어 왔는지, 충주시와 시민들의 의사가 어느 선까지 반영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시민들은 아직도 잘 모른다. 시민들이 그 중심에서 빠져 있는 시정의 난맥상이라 아니 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