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치매노인 실종 연평균 266명 … 대책 강화 절실하다
충북 치매노인 실종 연평균 266명 … 대책 강화 절실하다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9.09.19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은 치매극복의 날
충북경찰, 최근 5년 동안 1334명 실종신고 접수
작년 지문사전등록 2만2206명중 10.3%만 참여
지난달까지 배회감지기 도내 보급도 84대 그쳐
“지자체별 치매센터 운영 … 통합관리 등 나서야”

9월 21일은 `치매 극복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ADI)가 1995년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치매 극복에 대한 세계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정한 날이다.

하지만 여전히 치매 노인 실종사건은 끊이지 않고 있다.

충북지역에서 한 해 평균 266명의 치매노인이 실종되고 있다.

치매 노인은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려운 탓에 자칫 생명까지 잃을 수도 있어 실종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대책이 보다 더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간 도내에서 총 1334명, 연평균 266명의 치매노인이 실종신고됐다.

실례로 지난 17일 괴산군 사리면 보강산 인근에서 치매를 앓고 있는 70대 노인이 실종돼 3일 후인 19일 오전 8시 35분쯤 인근 계곡에서 발견됐다. 발견 당시 A씨의 의식이 혼미해 자칫 생명까지 위험할 뻔한 상황이었다.

이 같은 치매노인 실종사건을 막기 위해 경찰과 지자체가 배회 감지기 보급과 지문 사전등록제 등의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참여율이 저조하다.

치매노인의 지문과 사진, 보호자 인적사항 등을 경찰이 관리하는 지문 사전등록에는 지난해 기준 도내 치매환자 2만2206명 중 2296명(10.3%)만 참여했다.

GPS(위성항법장치)를 기반으로 위치를 추적하는 배회감지기 이용률은 더 떨어진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에게 보급하는 이 장비는 지난달까지 도내에서 84대 보급에 그쳤다.

지난해 충북지방경찰청이 SK하이닉스의 후원을 받아 도내 치매노인과 지적장애인에게 배회감지기 892대를 보급했으나 여전히 미진한 수준이다. 장애인 단체의 인권 문제 제기로 지자체 차원의 예산이 수반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역의 사회복지 관계자는 “치매노인은 실종 예방과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배회 가능성이 높은 치매노인에 대한 효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지자체별로 운영되고 있는 치매센터가 통합적인 관리로 연동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와 시군에서 노인치매센터를 운영하고 치매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급변하는 변화상을 반영하는데 부족하다. 잠정적 치매노인까지 포함한 적극적이고 효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충북은 각 시군에 14개의 치매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관리등록사업과 실종환자를 찾을 수 있는 인식표, 치매 검진이나 치료 관리비지원, 치매환자 쉼터운영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고령화 사회가 빨라지면서 치매환자 추정률도 높아져 어려움이 많다. 치매환자를 줄이는 노력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