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내일 연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내일 연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9.04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한국당 합의 … 청와대 “국민들 의혹·의문 해소 기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4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6일 실시키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과 한국당은 청문회라는 국회가 해야 할 고유의 책무에 대해서 그동안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의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오는 6일 조 후보자 청문회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여야는 조 후보자 청문회를 이달 2~3일 진행키로 했지만 가족 증인채택 여부를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해 무산됐다. 이에 조 후보자는 지난 2일 국회를 찾아 의혹 해명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여야는 이틀로 예정됐던 청문회를 6일 하루로 줄이고 논란이 됐던 조 후보자의 가족도 증인으로 부르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 원내대표는 취재진에게 날짜를 6일 하루로 정한 데 대해 “청문회를 하는 것이 그래도 국민의 입장에서 바람직하다고 판단을 한다면 그래도 내일(5일) 하루는 준비해서 청문회를 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6일 하루밖에 시간이 없다”고 했다.

조 후보자 가족 증인채택 문제와 관련해서는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기로 정리됐다”며 “가족뿐만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 법적으로 (강제적으로) 지금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상 증인 문제는 백지상태에서 진행될 수 있다는 것까지 한국당이 감수할 것이라고 본다”며 “최종적으로 증인이 없어도 청문회를 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들의 원칙은 지켰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청와대는 국회가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국회 청문회 일정 합의를 존중한다”며 “이번 청문회를 통해서 지난 간담회에서의 조 후보자의 해명 내용을 보지 못했던 국민들이 의혹·의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여러 언론들이 아직 의문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추가 의혹을 제기하는데, 조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직접 해명하면 그런 의혹들이 다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