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중원산단 대형화재 현장조사 돌입
충주 중원산단 대형화재 현장조사 돌입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9.02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소방본부·국과수 합동 … 실종 근로자 A씨 수색도 재개
중소벤처부,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 기업당 최대 10억원
시민단체 성명 “산단조성 배경 의구심 … 특위 구성 밝혀야”
2일 지난달 30일 충주 화학공장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의 원인을 찾기 위해 충북소방본부가 현장 합동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충북소방본부 제공
2일 지난달 30일 충주 화학공장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의 원인을 찾기 위해 충북소방본부가 현장 합동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충북소방본부 제공

 

속보=지난달 30일 충주 중원산업단지 내 대원포리머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본보 9월 2일자 1면 보도) 원인을 찾기 위한 현장 조사가 2일 시작됐다.

충북소방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 등과 사고 현장에서 합동 감식을 진행하고 있다.

감식반은 화재 원인이 된 건물 내부 폭발에 대한 진상 규명과 정확한 피해 규모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화재 당시 공장 제조동에서 실종된 근로자 A씨(52)에 대한 수색도 재개됐다. 119구조대 15명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A씨의 행방을 찾기 위해 화재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중원산업단지에서 발생한 화재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화재피해 중소기업은 해당 경찰 및 소방서에서 피해사실 확인 후 재해중소기업 확인증을 발급받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북북부지부에 신청하면 기업당 연간 최대 10억원의 정책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현장 대책회의에서 논의한 사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지원과 모니터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태원 충북중기청장은 “지원대책반 운영을 통해 피해기업의 긴급안정자금을 지원하겠다”며 “피해기업의 신속한 경영정상화를 돕겠다”고 말했다.

이번 화재를 계기로 범정부 차원에서 공장 내 기숙사에 대한 일제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충북환경운동연대는 지난 1일 성명서를 통해 “공장내 콘테이너박스나 조립식 건물 등의 형태로 존재하는 기숙사에 대한 범정부차원의 점검이 필요하다. 이는 내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과 복지권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원산단은 들어서지 말아야 할 곳, 산중턱에 조성된 생뚱맞은 시설”이라며 “그 조성배경과 관리에 대해 의회차원에서 특위를 구성해 밝혀야 한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충주 윤원진기자
blueseeking@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