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 81.4% 日 불매운동 ‘찬성’ - 대일외교도 ‘잘한다’
충북도민 81.4% 日 불매운동 ‘찬성’ - 대일외교도 ‘잘한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8.1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경제보복 대응 정부 대일외교 `잘한다' - 日제품 불매운동 절대 다수 찬성
도시공원 일몰제 해법-`정부·지자체 매입' vs `민간개발·소유주 개발' 팽팽
지자체 중점정책 `경제' 압도적 - 지방의회 역할엔 절반 이상이 부정적 의견
공무원 비위 `여전' 응답 많아 - 내년 총선 현역 의원 `지지하지 않겠다' 우세
지지 및 선호하는 정당 - 내년 총선 제1당 예상서는 `더불어민주당' 압도적

충청타임즈가 창간 14주년을 맞아 사회·경제·정치분야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조사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대일외교, 도시공원 일몰제, 지방의회 역할, 공무원 비위, 지방자치단체 중점 정책분야, 정당지지 및 선호도, 현역 국회의원 의정활동 등 모두 10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충북도민들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일외교정책에 후한 점수를 줬으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는 절대 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청주 구룡공원 등 도시공원 일몰제 해법에 대해서는 `정부나 지자체가 매입해야 한다'와 `민간개발 및 소유주 개발'의견이 팽팽했다.

충북도와 청주시 등 지자체가 중점을 둬야 하는 정책에 대해서는 압도적으로 `경제'를 꼽았으며, 지방의회 역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했고 공무원들의 비위에 대해서는 `여전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이밖에 현역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내년 총선에서 현역 의원을 지지하지 않겠다는 의견이 우세했으며, 지지하는 정당과 내년 총선에서 제1당이 될 정당으로는 `더불어민주당'을 꼽았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일외교에 대해 `잘하고 있다'58.5%'`잘못하고 있다'는 35.9%였다.

최근 확산하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대해서는 81.4%가 찬성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물음에는 `정부나 지자체 예산으로 매입해야 한다(39.0%)'가 `민간개발(일부제한)해야 한다(25.5%)'를 10%포인트 이상 앞질렀다.

하지만 소유주 결정(15.6%)을 포함하면 `민간개발 및 소유주 결정'이 41%가 돼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자체가 중점을 둬야 하는 정책분야를 묻는 질문에 `경제분야'라는 답변이 41.7%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복지분야(24.5%)', `환경분야(14.5%)'등 순이었다.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는 `잘하고 있다(30.3%)', `잘못하고 있다(55.2%)'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지역 공무원들의 비위가 사라졌는지를 묻는 질문에 `여전히 만연하다'는 답변이 46.7%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총선을 8개월 앞두고 현역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해선 `잘하고 있다(45.0%)'가 `잘못하고 있다(38.3%)'보다 약간 우세했다.

그러나 현역 국회의원을 내년 총선에서 지지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는 질문에는 `아니다(46.8%)'가 `그렇다(33.4%)'보다 높았다.

지지하거나 호감이 가는 정당을 묻는 질문에는 더불어민주당이 46.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 자유한국당(28.8%), 정의당(7.7%), 바른미래당(2.5%) 등 순이었다.

차기 총선에서 원내 제1당을 예상하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56.7%가 `더불어민주당'이라고 답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30.1%로 거대 양당 체계가 계속될 것이라는 답변이 높았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기관인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도내 거주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0~12일 사흘간 유선(19%)·무선(81%·안심번호) ARS여론조사 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3.9%이며, 통계보정은 2019년 7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에 따른 성·연령·지역별 림가중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형모기자
lhm04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