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보복은 현대판 침략행위”
“일본의 경제보복은 현대판 침략행위”
  • 조준영 기자
  • 승인 2019.08.1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 · 15 광복절
광복절 - 광복회 충북지부 구성원 대담
아베 극우정권 정치적 자충수 단호하게 대처해야
3·1운동 - 임정수립 100周 하나로 뭉쳐 日극복을
장기영 광복회 충북지부장 김세국 청주시지회장, 김원진 고문(전 충북지부장), 잊어희 사무국장, 신환우 이사가 일본 경제 보복과 관련해 대담을 나누고 있다. /조준영 기자
장기영 광복회 충북지부장 김세국 청주시지회장, 김원진 고문(전 충북지부장), 잊어희 사무국장, 신환우 이사가 일본 경제 보복과 관련해 대담을 나누고 있다. /조준영 기자

 

`광복절'. 1945년 8월 15일, 우리나라가 일제 강점기에서 벗어나 주권을 되찾은 날이다. 한반도는 해방 이전 무려 35년 동안이나 서슬 퍼런 식민 치하에서 숱한 고통을 겪어야 했다. 전 국토는 수탈대상으로 전락했고, 국민은 말살에 가까운 탄압과 모멸에 시달렸다. 깊은 상처는 오늘날까지 아물지 않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피해자. 해방 74년이 지난 지금도 후유증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하지만 일본은 여태껏 진정성 있는 사과나 반성을 하지 않고 있다. 되레 지난달 `대한(對韓) 경제 제재'라는 칼을 빼들었다.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위안부 합의 문제가 도화선이 됐다.

칼날은 대한민국 경제 근간의 폐부를 깊숙이 찌르고 들어왔다. 일본은 반도체 등 핵심 산업에 쓰이는 부품 수출을 규제한 데 이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White-List, 수출 우대국 목록)에서 제외했다.

반격은 곧바로 나왔다. 일본 경제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은 국내 기업은 소재 국산화·공급처 다변화 카드를 선택했다. 민간에선 노 재팬(No Japan) 운동으로 힘을 보태고 있다. `이번만큼은 호락호락하게 당하지 않겠다'는 의지에서 비롯한 결단이다. 반일 정서는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불씨는 충북에까지 옮겨 붙었다. 일본을 규탄하는 함성이 곳곳에서 끊이질 않고 있다. 취재진은 그 열기를 확인하기 위해 광복회 충북지부 구성원과 미니 대담회를 열었다. 애국지사 후손으로 구성된 광복회는 순국 정신을 정통으로 계승한 단체다. 대담에는 장기영 지부장과 김세국 청주시지회장, 김원진 고문(전 지부장), 이정희 사무국장, 신환우 이사가 참여했다.


# “일본 경제보복은 침략 행위 … 극우화된 아베 정권 응징해야”

대담에 참여한 구성원들은 일본 경제보복을 현대판 침략 행위로 규정했다. 장기영 지부장은 “현시대는 총과 칼 대신 경제가 지배 수단이 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본 경제보복은 또 다른 침략 행위로 볼 수 있다”며 “아베가 전쟁을 선포한 것으로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경제 추세를 역행하는 일본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거셌다.

신환우 이사는 “경제 범위는 날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특정 국가가 아닌 세계라는 한 지붕 아래 묶여 돌아가고 있다”며 “시대에 걸맞지 않은 보복 카드를 꺼낸 일본은 스스로 자충수를 둔 셈”이라고 비판했다.

경제 보복을 아베 정권의 그릇된 역사 인식이 만들어 낸 산물로 보는 시각도 있었다.

김원진 고문은 “아베 정권은 과거 일본이 대한민국에 저질렀던 만행에 대해 반성조차 하지 않을 정도로 잘못된 역사 인식을 갖고 있다. 극도로 우경화된 정치 세력이 만들어 낸 구태”라며 “정치적 의도가 짙게 깔린 경제보복을 두고 일본 내에서도 비난이 거세다”고 지적했다.

김세국 청주시지회장은 이런 시각과 궤를 같이하는 발언을 했다. 김 지회장은 “일본은 국제법상 법적인 사죄와 반성을 해야 하는 나라지만, 강제징용이나 위안부 피해자에게 배상을 거부해왔다”면서 “이제는 `적반하장'식으로 경제 분야에서 도발했다. 대한민국이 아직도 과거에 머무르고 있다는 판단에서 벌인 일이라면 큰 오산”이라고 힐난했다.



# “올해는 `3·1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경제 전쟁 반드시 승리해야”

올해 광복절은 의미부터 남다르다. 3·1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맞닿는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일본 경제보복은 한민족 가슴 속 깊이 내재돼 있던 반일 감정에 기름을 끼얹었다.

이정희 사무국장은 “현 시국으로 미뤄볼 때 아베는 망상을 하고 있다. 우리 국민은 너나 할 것 없이 힘을 모아 이 망상을 깨뜨려야 한다”며 “통일된 의견으로 구심점을 만들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지부장은 “정부는 외교적으로 풀어나가고, 국민은 허리띠 졸라매고 힘을 보태 난관을 돌파해야 한다”며 “우리 후세에게 안정된 나라를 물려주려면 이번 경제 전쟁에서 꼭 승리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제2항일운동'. 일본 경제보복에 맞서 `전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도 활활 타올랐다.

신 이사는 “일본이 자행한 경제보복은 곧 역사 전쟁으로 봐야 한다. 이참에 우리는 기술 등 각 분야에서 진정한 독립을 이뤄내야 한다”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을 가슴에 품고 전쟁에 임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청주시지회장은 “경제 보복으로 말미암아 일본에 대한 경각심을 풀지 말아야 할 이유가 명백해졌다”며 “우리 선조가 독립을 이뤄내기 위해 흘린 피와 땀을 상기하면서 불매 운동 등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젊은 세대의 애국정신 실천이 중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 고문은 “일제 강점기 당시 우리나라는 숱한 고통을 겪어야 했다. 일본의 경제 침략은 그 연장 선상이라 할 수 있다”며 “나라를 뺏기는 아픔을 겪지 않으려면 젊은 세대가 앞장서서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준영기자
reaso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