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독립유공자 초청 오찬…'김구 대나무 주먹밥' 등 임정 특별메뉴
文, 독립유공자 초청 오찬…'김구 대나무 주먹밥' 등 임정 특별메뉴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8.1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중근 의사 외손녀, 김구 선생 증손 등 후손 초청
독립운동 태극기 장식도…광복 의미 되새겨



문재인 대통령은 제74주년 광복절을 이틀 앞둔 13일 국내·외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청와대로 초청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겼다.



오찬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하고, 독립유공자의 공을 정부가 잊지 않고 예우하고 있다는 정책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진정한 광복은 평화를 품은 새로운 100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생존 애국지사와 국내·외 독립유공자 후손 등 160명이 초청됐다.



정부에서는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한완상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장, 이종찬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 추진위원장, 김원웅 광복회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비서관, 김연명 사회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유근 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했다.



미국·중국·러시아·카자흐스탄·프랑스·호주 등 해외 6개국의 독립유공자 후손 36명도 특별 초청됐다. 이틀 뒤 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대통령 포상 친수자 4명도 함께 자리했다.



안중근 의사의 외손녀인 황은주(91)씨, 백범 김구 선생의 증손인 김용만(33)씨 등이 독립유공자 후손을 대표해 참석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임우철(99)·조영진(97)·김영관(95) 옹 등 생존애국지사들이 함께 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오찬에는 임시정부 요인들이 독립운동 당시 즐겨 먹던 특별 메뉴들이 꾸려졌다. 김구 선생이 일제 경찰의 추적을 피해 휴대하기 편해 자주 즐겼다는 대나무 주먹밥 '쫑즈(?子)', 독립운동가의 안정적 생활을 총괄해 온 오건해 여사가 주로 대접했던 간장 조리 기반 돼지고기 요리 '홍샤오로우(??肉)'등이 테이블에 올랐다.



각 테이블에는 독립운동 당시 사용했던 6가지 종류의 태극기가 배치돼 행사 분위기를 더했다. 미니어처 형태로 축소해 꽃장식과 함께 테이블을 장식했다.



남상락 선생의 자수 태극기, 진관사 백초월 선생의 태극기, 1923년 임시의정원 태극기, 뉴욕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에 게양됐던 태극기, 1941년 김구 선생 서명 태극기, 1945년 광복군 서명 태극기가 테이블을 채웠다.



행사는 국민의례, 주제영상 시청, 유공자 후손 인터뷰에 이어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오찬과 함께 뮤지컬 배우 홍지민씨와 역사어린이합창단의 기념 공연도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