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집회·불매·대응책 강구 충북권, 식지 않는 `극일' 분위기
대규모 집회·불매·대응책 강구 충북권, 식지 않는 `극일' 분위기
  • 지역종합
  • 승인 2019.08.07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소재·부품산업 육성 조례 제정 추진
도·도교육청 전범기업 제품 구매 제한 책무 규정
10일 경제보복 중단 촉구 진천군민 규탄대회도
증평 도안면 이장協 과거사 규탄 성명·불매 선언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일본 경제 보복에 대한 반발과 대응책 마련이 이어지고 있다.

충북도의회가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도내 소재·부품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에 나섰다.

7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산업경제위원회는 `충청북도 소재·부품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소재·부품에 대한 일본의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급변하는 통상 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조례안은 소재·부품 생산을 위한 설비를 마련해 발전 기반을 조성하고 관련 기업을 육성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산경위는 13일까지 조례안에 대한 의견을 들은 뒤 29일 열리는 도의회 제375회 임시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식(청주7) 의원이 대표 발의한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구매제한도 추진된다.

도의회는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하기 위해 입법예고 절차에 들어갔다. 2건의 조례안은 11일까지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중 도의회 임시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조례안에는 `대일항쟁기 당시 일본기업으로서 대한민국 국민을 강제동원해 생명·신체·재산 등 피해를 입힌 기업'과 그 자본으로 설립된 기업,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이를 흡수합병한 기업을 모두 `전범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충북지사와 교육감은 이 같은 전범기업 제품을 공공구매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책무를 규정했다.

진천에서는 민간차원의 대규모 규탄집회가 열린다.

진천이장단연합회, 진천상공회의소, 여성단체협의회, 주민자치연합회를 주축으로 20여개의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일본경제보복저지 범진천군민협의회'는 오는 10일 진천읍사무소 앞 광장에서 지역주민 500여명이 참여하는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촉구 진천군민 규탄대회'를 연다.

이날 오전 범진천군민협의회는 규탄대회에 앞서 각계각층의 군민대표 33인을 선정해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 선생 생가에서 아베정권의 경제보복 중단을 촉구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나설 것을 결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한다.

이들은 100년 전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이 태화관에서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모습을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펼치며 많은 국민의 동참을 호소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회장 김길원)를 중심으로 지역의 사회단체들이 평화의 소녀상 건립 움직임도 보이고 있어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증평군도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증평군 도안면 이장협의회는 7일 도안면사무소에서 `일본의 대한민국 수출 규제 및 과거사 왜곡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제품 불매를 선언했다.

이장 25명은 이날 “일본의 한국산 반도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와 화이트리스트 제외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라며 “이를 즉각 중단 하라”고 요구했다. 또 “일본은 역사왜곡을 중단하고 대한민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판결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31일엔 증평읍이장협의회(회장 이기엽)도 일본제품 불매 운동에 동참했다.

증평군의회(의장 장천배)도 같은 달 25일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 철회 △강제노역 피해자 배상판결 즉시 이행 △식민지배사죄 등의 결의문을 채택하기도 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증평군지부도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역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