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백색국가 제외 충남 日 제품 불매운동 확산
日 수출규제·백색국가 제외 충남 日 제품 불매운동 확산
  • 지역종합
  • 승인 2019.08.0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현 부여군수, 종합터미널서 1인 릴레이 시위
논산시 이통장연합회 월례회의서 동참 성명 발표
천안시, 지역기업 세제지원 등 신고접수창구 운영
박정현 부여군수가 7일 부여종합터미널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지자체장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부여군 제공
박정현 부여군수가 7일 부여종합터미널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지자체장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부여군 제공

 

자치단체장이 1인 시위를 벌이고 민간차원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이어지는 등 충남에서 일본 경제 보복 규탄과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7일 부여종합터미널 앞에서 박정현 부여군수는 일본 경제도발 규탄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부여는 역사적으로 일본과 관계가 깊은 도시로 지금까지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민간단체와도 우호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일본이 과거 침략과 식민지배에 대한 반성과 사죄도 없이 적반하장격으로 경제보복을 저지른 것은 한일간 경제전쟁을 도발하는 것으로 모든 계약에서 일본제품 거래를 중지하고, 일본 지자체와의 우호교류를 무기한 연기하는 등 지방정부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일련의 경제도발에 대응하여 비상대책반 3개반을 구성하고 경제교통과에 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군은 조달, 수의계약, 용역임차 등 모든 계약에 있어 일본산 제품 거래를 중단하고, 일본의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단체와의 모든 우호협력과 교류를 무기한 연기하는 등 지방정부차원의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각 부서별로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했다.

특히, 지난 8월 5일에는 부여군여성단체협의회에서 시장을 찾은 군민을 대상으로 일본제품 불매 캠페인을 벌였고, 오는 8월 12일에는 여성농업인 규탄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군은 앞으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 일본여행 보이콧 등 민간부분에서의 보이콧재팬 생활실천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논산시 이통장연합회(회장 고석일)도 이날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된 이통장연합회 월례회의서 일본제품 불매운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통장 연합회 임원 50여명은“일본 아베정권의 반인권적, 비도덕적, 반평화적 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시민사회와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성명서에는“일본정부의 수출규제조치는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비열한 경제보복”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앞에 진심으로 일제의 만행을 사죄하며 용서를 구할 것을 촉구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고석일 논산시이통장연합회장은“지난달 25일 개최된 충남시장군수협의회(회장 황명선)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는 아베정권에 대한 규탄과 일본의 경제보복조치 철회를 요구한다”며“오늘의 규탄대회가 일회성이 아닌 지역 사회단체로 널리 퍼져 지속적인 시민참여 운동으로 발전해 우리의 저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논산지역은 지난 5일 논산자율방범대(대장 김재현)를 시작으로 6일 논산시여성단체협의회,7일 논산시이통장연합회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성명서 발표가 이어지며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철회를 촉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천안시는 지난 6일부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따른 지역 기업의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피해 신고 접수창구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피해 신고가 접수된 기업의 피해 내용을 파악해 세제지원과 유관기관과 협력한 대체 소재부품 발굴 등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지역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