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규탄·불매운동 … 들불처럼 번지는 충북
일본 규탄·불매운동 … 들불처럼 번지는 충북
  • 박명식·공진희기자
  • 승인 2019.08.06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음성군 “화이트리스트 제외 유감” 대응방안 등 논의
충북도의회 결의대회 개최 … 수출 규제 철회 등 강력 요구
10일 진천군이장단聯 중심 시민단체들 日 규탄집회 예정
충북도의원들이 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원들이 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 지자체들이 일본 경제 보복 규탄과 불매운동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진천군이 비상대책단을 구성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차원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지난 5일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이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감행한 데 이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이번 사태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확고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이어 송 군수는 6일 공무원, 상공회의소 및 유관기관 관계자 10여명으로 구성된 `진천군 일본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단'을 소집해 긴급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행정기관, 진천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나가기로 했다.

군은 이달 초부터 운영해온 피해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해 나갈 계획이며 기업피해 발생 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민간 차원에서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역 맘카페를 중심으로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본격 확산하고 있으며 민간차원에서 `평화의 소녀상'도 건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는 10일 진천읍 일원에서 진천군이장단연합회를 중심으로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 진천군상공회의소, 진천군 주민자치연합회, 충북옥외광고물협회 진천군지회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 500여명이 참여하는 규탄집회가 계획돼 있다.

음성군은 6일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행위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군은 이날 민·관·정 협의체 회의를 소집해 일본정부의 한국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회의에서는 △지역경제 파급영향 분석 △관내 일본 수출입 관련 기업체 현황 △관내 일본 불매운동 진행 상황 △향후 대책 등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

회의를 마친 협의체 회원들은 군청 현관으로 이동해 군 기관사회단체장 등 60여명과 함께 일본의 경제보복 행위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했다.

협의체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보복행위를 즉각 철회하고, 징용피해보상에 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해 진심 어린 사과와 정당한 피해배상을 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음성군민은 일본의 진정한 사과가 이루어질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 운동과 일본 여행 보이콧을 생활실천운동으로 적극 지지하고 동참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충북도의회는 이날 일본의 경제보복을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어 수출규제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도의회는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일본은 화이트 리스트 27개국 중 아시아 국가에서 유일하게 한국을 제외하며 총성 없는 경제 공격을 시작했다”며 “21세기 첨단산업 소재의 수출규제 행위는 모두 근거조차 없는 경제보복”이라고 비판했다.

도의회는 “일본은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 제외 결정과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초래할 각종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며 “일본이 경제보복을 중단할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비롯한 관련 조례 제정 등 도의회 차원에서 가능한 방법을 동원해 적극 저지하겠다”고 경고했다.



/음성 박명식·진천 공진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