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반도체 관련기업 피해 확산 우려
충북 반도체 관련기업 피해 확산 우려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8.06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전수조사 470곳 중 32곳 영향 … 2000곳 대상 진행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제외로 충북 도내에선 현재까지 32개 업체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충북도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금과 연구개발(R&D) 지원에 나섰다. 도의회는 일본의 경제보복을 강력히 규탄하며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했다.

6일 충북도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가 도내 업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제조업체 2000여 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470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32곳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부분 반도체 관련 기업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본은 지난달 1일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 포토 리지스트(PR) 등을 1차 수출규제 품목으로 지정했다.

모두 반도체 관련 핵심 소재다. 7월 한 달간 일본 경제산업성의 수출 승인은 한 건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하자 도는 일본 수출규제 등 경제 위기에 대응할 원천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처음으로 도비 8억원을 투입해 `선도 기술개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기업당 최대 1억원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내 중소기업에 특별경영안정자금 150억원도 지원한다. 이번에 지원하는 자금은 기업의 생산과 판매 활동에 소요되는 운영 자금이다.

대상은 신청일 현재 도내에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이다. 제조업과 지식 서비스산업 등의 분야가 해당한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도 고심하고 있다.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고 각 시·군에 `일본 수출규제 피해신고센터'를 설치, 피해 상황을 접수하고 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