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다음달쯤 초안 … 사업성 확보땐 유치 `탄력'
시민들 “정치적 공세 멈추고 유치운동 동참 나서야”
충북선 고속화사업 동충주역 신설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빠르면 다음달 사업타당성 용역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시민들 “정치적 공세 멈추고 유치운동 동참 나서야”
6일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 6월 착수한 `고속철도시대에 대비한 충주의 발전방향' 용역 초안이 오는 9~10월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용역 내용은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분석과 함께 중부내륙선철도 연계 방안, 산업단지 지원 방안,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안, 폐철도 노선을 활용한 관광활성화 방안 등 종합적이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충북도, 국토부, 기재부 등에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해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개발 논리가 입증된다면 동충주역 유치운동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소속 시의원 등은 결의대회를 보이콧하고 별도로 철도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사실상 유치운동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동충주역 유치운동을 두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사업을 의도적으로 주장해 내년 총선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려는 정치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가)이 의원에게 `국회의원직을 걸고 노력해 주실 것'을 건의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동충주역 유치운동을 `정쟁'으로 규정한 충주 민주당이 오히려 정치 프레임을 씌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동충주역 사업타당성이 충북선 고속화사업보다 높게 나온다면 이런 논란들은 자체 소멸할 것이란게 동충주역 유치를 희망하는 시민들의 생각이다.
민주당을 지지한다는 한 시민은 “유치운동 단계에서 정치권에서 반대론을 제기했다는 건 누가봐도 정치적 공세”라면서 “충주 민주당은 당장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유치운동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전제를 바탕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충북선고속화사업은 사전 예타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B/C)이 0.37로 나왔다. 철도는 B/C가 최소 0.7이상 되야 추진할 수 있다.
/충주 윤원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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