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주역 신설 사업타당성 용역결과 관심
동충주역 신설 사업타당성 용역결과 관심
  • 윤원진 기자
  • 승인 2019.08.0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르면 다음달쯤 초안 … 사업성 확보땐 유치 `탄력'


시민들 “정치적 공세 멈추고 유치운동 동참 나서야”
충북선 고속화사업 동충주역 신설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빠르면 다음달 사업타당성 용역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6일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 6월 착수한 `고속철도시대에 대비한 충주의 발전방향' 용역 초안이 오는 9~10월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용역 내용은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분석과 함께 중부내륙선철도 연계 방안, 산업단지 지원 방안,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안, 폐철도 노선을 활용한 관광활성화 방안 등 종합적이다.

시는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충북도, 국토부, 기재부 등에 동충주역 신설을 건의해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동충주역 신설에 대한 개발 논리가 입증된다면 동충주역 유치운동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 소속 시의원 등은 결의대회를 보이콧하고 별도로 철도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사실상 유치운동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동충주역 유치운동을 두고 “실현 가능성이 없는 사업을 의도적으로 주장해 내년 총선에서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려는 정치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 시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가)이 의원에게 `국회의원직을 걸고 노력해 주실 것'을 건의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동충주역 유치운동을 `정쟁'으로 규정한 충주 민주당이 오히려 정치 프레임을 씌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동충주역 사업타당성이 충북선 고속화사업보다 높게 나온다면 이런 논란들은 자체 소멸할 것이란게 동충주역 유치를 희망하는 시민들의 생각이다.

민주당을 지지한다는 한 시민은 “유치운동 단계에서 정치권에서 반대론을 제기했다는 건 누가봐도 정치적 공세”라면서 “충주 민주당은 당장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유치운동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전제를 바탕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된 충북선고속화사업은 사전 예타 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B/C)이 0.37로 나왔다. 철도는 B/C가 최소 0.7이상 되야 추진할 수 있다.

/충주 윤원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