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따른 제도 개선 필요하다
폭염에 따른 제도 개선 필요하다
  • 연지민 기자
  • 승인 2019.08.05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논단
연지민 부국장
연지민 부국장

 

전국이 폭염으로 뜨겁다. 여름이라 그런 것이라고 당연하게 넘기기엔 폭염의 기승이 거세다. 아침저녁으로 바람이 선선하게 불지만, 한낮 햇살은 피부가 따가울 정도로 뜨겁다. 오존층 파괴로 자외선 수치가 더 강렬해지고 있다는 간접증거다.

자동차는 노상에 주차하기 겁날 정도다. 후끈한 차내 열기에 숨이 턱 막힌다. 5분 거리도 걷기 힘들만큼 땀이 비오듯하고, 신호등 대기 앞에선 한 뼘 그늘이라도 찾게 된다. 한낮 활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폭염이 무섭게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다.

작년의 가마솥더위를 기억하는 이들은 올해는 더워도 살만하다고 한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폭염이 이제 시작된다는 점에서 예년과의 비교는 무의미하다. 기후변화가 폭염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무엇보다 올해 폭염은 지난해와 확실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화기가 느껴지는 햇살, 낙폭이 큰 일일 기온차, 그늘에선 시원함을 느낄 수 있어 아열대기후로 확실하게 자리 잡아 가는 모양새다.

이를 뒷받침하듯 8월로 접어들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이 매일 폭염경보나 폭염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5일 전국 아침 기온이 23~26도(평년 21~24도), 낮 기온이 29~37도(평년 28~32도)로 예년보다 높은 것으로 관측됐다. 이날 청주는 아침 기온이 26도, 낮 최고 기온이 36도를 기록하며 폭염경보가 발령됐다. 지열과 차량 열기까지 더하면 체감온도는 40도에 육박하지 않나 싶다.

기후변화가 폭염을 동반하고 있음은 환경부가 발표한 자료로도 알 수 있다. 환경부는 지난 1일 앞으로 10년 후 우리나라 폭염 위험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란 관측을 내놓았다. 이는 전국 229곳의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상청의 기후전망 시나리오를 활용한 2021~2030년 `폭염 위험도'평가 결과다.

이에 따르면 2021년~2030년 우리나라의 `폭염 위험도'가 높은 지역은 지자체 126곳으로 절반이 넘을 거란 전망이다. 반면 폭염 위험도가 낮아지는 지역은 16곳에서 6곳으로 줄어들면서 폭염에 시달릴 것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 역대 평균 폭염 일수를 보면 1980년대 8.2일, 1990년대 10.8일, 2000년대 10.4일이었던 것이 2018년도에는 31.5일로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온열질환자도 4526명이 발생해 이 중 48명이 사망했다. 올해도 폭염과의 전쟁을 방불케 하는 상황을 보면 환경부가 발표한 폭염 위험도가 가상 시나리오로 그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기후변화와 폭염이 시민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정책은 단기적이고 근시안적 대책에 머물고 있다. 환경부는 일상화되고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측되는 폭염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폭염대응지원단'을 발족하고 총력 대응에 나섰지만, 임시처방에 불과할 뿐이다.

이제라도 정부와 자치단체가 폭염에 따른 제도 개선을 추진해야 한다. 일반 기업에선 이미 시행하는 곳도 있지만,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업무시간을 조정하고, 천편일률적인 점심시간도 유연시간제로 전환해야 한다. 또 지역현황에 맞는 공공서비스로 전환하고, 재난 수준의 대응체계를 마련해 다양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예고된 폭염에서 피해는 인재에 가깝다. 충분히 대비한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사회가, 정치권이, 시민이 관심을 두고 해결하려 노력할 때 기후변화와 폭염에 대한 효과적 대응도 가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