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잠하던 의료계도 日 불매 `꿈틀'
잠잠하던 의료계도 日 불매 `꿈틀'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8.05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약 피할수 있다면 피하자” 개개인 공감대 형성
경증약·영양주사제·의료기기 신규 구입땐 배제키로

약사사회의 불길처럼 번지는 일본 불매운동에도 조용하기만 하던 의료계가 지난 2일 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배제 후 발동하기 시작했다. 환자가 계속 복용하던 만성질환 치료제를 당장 교체할 순 없지만 새로 처방하는 경증 약이나 병원에서 신규 구입하는 의료기기, 영양주사제 등은 굳이 일본 제품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개인적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한개원의협의회 김동석 회장은 “개개 의사들의 불매운동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번엔 과거와 다른 모습을 (일본에) 보여줘야 하고 각 일선에서의 (불매) 노력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이라며 “일본 약을 피할 수 있다면 피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초음파의료기를 새로 구입할 때 일제를 배제하거나 일본 태반주사 등을 피하는 것은 의료진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며 “다만 이는 의사 개개인들의 움직임이다. 의사가 진료권을 갖고 환자에 피해를 줄 수 없는 만큼 공식 불매 선언은 힘들다”며 말했다.

대전에 있는 의료법인 중앙의료재단 부속 CMI 종합검진센터는 참신한 방식으로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이곳은 일본여행 예약을 취소한 고객에게 종합검진권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오는 31일까지 계약 취소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검진권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의료계는 의약품 불매와 관련해 잠잠했다. 이는 경증 환자의 증상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의약품과 달리 처방의약품(통상 전문의약품)은 보다 중증 환자에 쓰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의약품 교체에 따른 부작용 등의 부담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는 현재도 공식입장 수립을 기피하고 있다.

한편 약사들의 불매운동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지역약사회의 동참 속도도 가파르다. 지난달 18일 전라북도약사회가 불매운동을 선언한 이후 14개 지부가 동참했다. 전북·경남·강원·광주·서울·대전·전남·충북·경기·제주·대구·경북·충남·부산 등이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