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국가 제외 피해 현실화 >충북도 대응책 마련 나섰다
백색국가 제외 피해 현실화 >충북도 대응책 마련 나섰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8.04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지사, 경제단체·기업인들과 긴급 회의 개최
특허청 특허 신속 처리·피해기업 자금지원 등 건의
소재·부품 국산화 연구 개발비 지원 등 대책 추진
수출진흥協 구성 … 대 日 수출농가 피해 예방 최소화
일본의 한국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해 지난 2일 충북도청 지사 집무실에서 이시종 지사와 지역 경제단체장, 기업인 등이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충북도 제공
일본의 한국화이트리스트 제외와 관련해 지난 2일 충북도청 지사 집무실에서 이시종 지사와 지역 경제단체장, 기업인 등이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충북도 제공

 

일본이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대상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명단)에서 제외하는 결정을 내리자 충북도가 기업의 피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2일 지역 경제단체 및 기업인들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책 마련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두영 청주상공회의소 회장, 현일선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윤태한 충북경영자총협회 회장, 이상린 충북수출클럽 회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지사는 회의에서 “관련 기업이 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결정이 우리나라에 큰 도전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우선 가능한 것부터 차근차근하게 대응해 나가면 위기가 기회가 돼 제품소재분야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육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 국내 경제에 큰 타격이 될 수도 있지만 이 위기를 중소기업 육성의 계기로 삼자는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에 경제단체와 기업인들은 △일본관련 소재 및 설비 등에 대한 특허청의 신속한 특허처리 △대기업↔중소기업↔연구소 등이 상호 정보를 공유해 필요 정보를 매칭할 수 있는 목록 데이터베이스화 △화학분야기업의 연구 및 생산활동 매진을 위한 화관법·화평법 완화 △향후 중국 일본 등에서 동일한 보복사태에 대비한 우리만의 기술력을 지닌 분야 육성 △관련분야 피해기업 자금지원 등을 건의했다.

일본의 2차 경제 보복이 예상된 상황에서 TF팀을 만들어 대책을 준비해온 도는 발 빠르게 대응방안을 내놓았다.

우선 일본 수출규제 관련기업들을 대상으로 대응방안과 관련된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기업들이 건의한 내용을 정부에 신속히 건의하기로 했다.

특히 일본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에 대한 조사와 예상 피해조사에 나서면서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비 지원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농산물과 관련해서는 수출진흥협의회를 구성해 대(對)일본 수출농가의 피해 예방 최소화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충북도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보복이 현실화될 것을 예상하고 지난달 19일부터 도내 2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피해 예상기업을 조사한 결과 21개 기업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파악했다. 업종별로는 반도체 6개, 전기, 전자, 2차전지 4개, 화장품, 의료기기 4개, 화학 3개 등이다.

아직 시군별 추가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피해 기업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도는 충북발전연구원과 함께 도내 기업이 입게 될 피해규모 산출 작업에 착수했다. 빠르면 이번 주 중으로 발표될 전망이다.

/이형모기자
lhm04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