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日규제 피해기업 돕겠다"…전방위 금융지원
은행권 "日규제 피해기업 돕겠다"…전방위 금융지원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8.0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들, 자금운용 어려운 기업들에 수조원대 신규대출
최대 2%p까지 여신금리 우대…만기상환 유예 등 지원

수출규제 피해 기업 금융·재무 상담 위한 센터 설치



은행권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등으로 피해를 보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대대적인 금융 지원에 나선다. 수조원대의 신규 대출을 지원하고 대출금리를 최대 2.0%p까지 우대해준다. 유동성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일제히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피해 중소·중견기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오는 5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주요 내용은 신규 대출 지원, 만기상환 유예, 금리 우대 등이다. 피해 기업들의 금융 상담 등을 위한 전담팀 등도 꾸렸다.



먼저 신한은행은 일시적으로 자금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업체당 10억원 이내로 대출해주는 등 1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 피해 기업 중 대출금 분할상환 기일이 도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분할상환을 유예한다. 신규대출과 연장 대출에 대해 최고 1%p까지 금리도 감면해준다.



또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기업에 정부 지원정책 정보와 재무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금융애로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3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사를 지원하기 위해 1조원 규모의 상생대출을 실시한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특별출연으로 이달중 5000억원을 지원하고 내년까지 1조5000억원 규모의 여신을 지원한다.



아울러 5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 특별지원자금'을 조성하고 만기연장, 분할상환, 납입기일 유예 등으로 상환 부담을 낮추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소재·부품 기업에 대해서는 여신금리를 최대 1.2%p 우대해주고 핵심수수료를 전액 면제하는 특화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영업부문장 직속으로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로 전담 태스크포스팀(TFT)'을 운영하면서 여신을 비롯해 투자 지원에도 적극 나선다. 전국 영업점에는 수출규제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설치한다.



KB국민은행은 피해 중소기업에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최대 2%p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만기가 도래한 여신에 대해서는 상환을 유예해주고 분할상환대출을 보유한 피해 기업의 경우에는 원금 상환을 늦춰준다.수출입 기업에는 환율 우대와 함께 외국환 관련 수수료 감면·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소재·부품 기업 특별지원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국민은행은 특별 우대금리로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추가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일시적으로 유동성 부족을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기업 신용 개선프로그램을 통한 회생을 지원한다.



NH농협은행은 수출 규제로 피해를 입는 기업은 물론 일본으로 농산물을 수출하는 농가에 대해서도 자금 공급 등 금융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KEB하나은행도 일본의 수출 규제로 피해를 입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시중은행들은 중장기적으로는 소재·부품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한은행의 경우 소재·부품 기업 여신지원 전문 심사팀을 만들었고, 국민은행도 소재·부품 기업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우리은행도 업체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장기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3일 피해 기업에 대해 최대 6조원 규모의 신규자금을 공급하고 설비투자·R&D(연구개발)·M&A(인수합병) 등을 지원하는 내용의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