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보복땐 충북지역 21개 업체 피해 예상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보복땐 충북지역 21개 업체 피해 예상
  • 석재동 기자
  • 승인 2019.08.01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2천여개 기업 조사
반도체·전기·전자 ·화학·농업·화장품 등 업종 다양
충북발전硏 피해규모 산출 … 시·군별 자체조사 착수
이시종 지사 “규제품목 확대 가능” 대응책 마련 지시
첨부용.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합의가 사실상 실패한 1일 오후 서울 성동구의 한 지하철 역사 내에 일본의 경제보복와 아베를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의 스티커가 붙어있다. 2019.08.01. /뉴시스
첨부용.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합의가 사실상 실패한 1일 오후 서울 성동구의 한 지하철 역사 내에 일본의 경제보복와 아베를 규탄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의 스티커가 붙어있다. 2019.08.01. /뉴시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간소화 우대국 명단) 대상에서 제외할 경우 충북도내 기업 상당수가 피해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피해업종도 반도체를 비롯해 전기·전자·2차전지, 화학, 농업 등 다양한 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대응책 마련을 지시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보복이 현실화될 것을 우려해 지난달 19일부터 도내 2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피해예상기업을 조사한 결과 이날까지 21개 기업에서 피해가 예상된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업종별로는 반도체 6개, 전기·전자·2차전지 4개, 화장품·의료기기 4개, 화학 3개, 농업 2개, 철강과 기계 각 1개 업체가 피해를 예상했다.

다만, 도는 업체들과 구체적인 내용은 대외비로 할 것을 약속하고 조사함에 따라 기업명이나 피해예상액 등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는 일본에서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2일까지 피해예상기업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시·군별로도 이날까지 피해예상기업 자체조사하고 있는 만큼 그 수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충북발전연구원도 현재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할 경우 충북도내 기업이 입게 될 피해규모를 산출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빠르면 다음 주중으로 발표가 이뤄질 전망이다.

앞서 일본은 지난달 초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불화수소 등 반도체 핵심 소재 3가지에 대한 한국수출 규제강화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각 시·군은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하고 피해 상황을 접수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접수된 피해사례는 없다. 일본의 조치 이후 긴급하게 실시한 피해예상기업은 도내에 SK하이닉스 등 5곳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의 보복조치가 코앞으로 다가오자 이시종 지사는 이날 집무실에서 현안회의를 개최하고,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할 경우를 대비해 도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화이트 리스트 대상에서 빠지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물론 수출규제 소재 품목이 늘어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차 전지나 수소산업 소재 등 충북의 신성장 동력산업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일본의 움직임과 우리 정부의 대응에 관한 동향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련 부서와 시·군, 유관기관,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들이 긴밀히 협력하면서 도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농산물 수출입 규제와 관련해선 “파프리카 등 일본에 농산물을 수출하는 농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라”고 말했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