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항만 활성화 `강드라이브'
서산시 항만 활성화 `강드라이브'
  • 김영숙 기자
  • 승인 2019.07.30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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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 물동량 감소세 극복 화물유치 TF팀 구성


이용 기피현상 원인파악·대책 협의 등 역할 수행
서산시는 2017년부터 시작된 서산 대산항 물동량 감소세를 극복하고 화물 유치 및 항만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기 위해 `서산 대산항 화물 유치 TF팀'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서산시가 총괄 운영하는 이번 TF팀에는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서산상공회의소, 주요 선사 및 화주, 항만운영사 등 관계 기관 16곳이 참여한다.

TF팀은 서산 대산항이 위치한 서산과 주요 선주, 화주가 위치한 서울에서 번갈아 가며 두달마다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대산항 물동량 감소세를 해결하기 위해 타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의 물동량 유인, 화물 부족으로 인한 선주의 서산 대산항 스킵 자제, 항만이용자들의 항만이용 기피현상 원인 파악 및 대책 협의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서산 대산항은 2018년 기준 전국 31개 무역항 가운데 총 물동량 92,631000R/T로 전국 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7년부터 컨테이너 화물을 취급하기 시작해 첫 해 컨테이너 물동량 8388TEU 대비 2018년 9만815TEU로 약 11배 증가했다.

하지만 2016년 서산 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최고치 11만2473TEU를 기록한 이후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로 수출 물동량 감소세가 시작됐으며 대산산업단지 내 유화 3사의 정기 수리기간, 한화토탈 유증기 유출 사고 등의 원인이 맞물려 2017년 11만199TEU, 2018년 9만815TEU로 감소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은 3만6206TEU로 지난해 상반기 4만6407TEU 대비 22%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최근 서산 대산항의 물동량이 감소세이나 유관 기관 및 기업들과 소통과 협력을 통해 TF팀을 구성하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시키는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시는 최근 확정된 `서산 대산항~중국 웨이하이항' 국제여객선 정기항로 취항을 2022년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 Port-Sales 추진, 서산 대산항 정책세미나 개최 등 해운항만 활성화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

/서산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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