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영 천안시장 즉각 사퇴” vs “무죄 추정 원칙”
“구본영 천안시장 즉각 사퇴” vs “무죄 추정 원칙”
  • 이재경 기자
  • 승인 2019.07.29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당선무효형 충분히 예상 불구 여당 부실공천 자행”
민주당 “대법 판결전까지 흔들림 없는 시정위해 협조해야”

 

구본영 천안시장(더불어민주당)이 2심 재판에서 `시장직 상실형'을 받게 되자 자유한국당과 민주당 천안시의원들이 29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공방을 벌였다.

한국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은 이날 구 시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며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국당 소속 시의원 9명 전원은 이날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본영 천안시정은 각종 의혹과 추문, 특혜설로 바람 잘 날 없었다. 재판으로 옴짝달싹하기 힘든 미증유의 시정이었다”며 “언제까지 `구본영 리스크(Risk)'에 사로잡혀 갈팡질팡해야 하는지 참으로 답답하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당선무효형이 충분히 예상됐음에도 불구하고 거품인기에 취해 부실 공천, 오만 공천을 자행한 민주당의 책임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민주당은 버젓이 부적격자를 공천한 책임을 져야하며, 천안시장 재선거(보궐선거) 발생시 선거비용 전액 부담과 함께 후보 무공천을 공개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천안시 공직자들은 천안시 최후의 보루이며, 천안시의 든든한 지킴이”라며 “리더십이 불안하고 지역 사회가 술렁일수록 여러분들은 더욱 긴장을 유지하며 중심을 잡아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민주당 소속 천안시의원들은 무죄추정의 원칙을 강조하며 대법원 확정판결 전까지는 `구본영호를 흔들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대한민국은 헌법 제27조에 따라 누구든지 대법원의 최종 확정판결 전까지는 무죄 추정이 원칙”이라며 “대법원의 확정 판결이 내려질 때까지 70만 천안시민의 수장으로서 흔들림 없이 시정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안 이재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