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형 농민수당제 조례 제정 논하다
충남형 농민수당제 조례 제정 논하다
  • 오세민 기자
  • 승인 2019.07.2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토론회 개최 … 방한일 의원·박경철 연구원 등 참여
충남도의회 농민수당제 도입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대표 방한일 의원)이 29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충남형 농민수당제 조례 제정의 방향 모색'을 위해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현재 추진 중인 농민기본소득 도입과 관련해 도내 각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향후 조례 제정의 구체화 및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방한일 의원(예산1)이 좌장을, 박경철 충남연구원 책임 연구원이 `농민기본소득 조례 제정의 방향'을 주제로, 최용혁 전농충남도 연맹 정책위원장이 `농민이 만들어가는 농민수당'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서 김희봉 당진시 김희봉 농민회협동조합개혁위원장, 조광남 예산덕산농협 이사, 박지흥 충남도 식량원예과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방 의원은 토론에 앞서 “고용정보원 자료에 따르면 충남은 지방소멸위험 지수가 0.67로 위험지역에 해당, 15개 시·군 중 10곳이 소멸 위험에 처해있다”면서 “현장 농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농민수당 조례 제정에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 의원은 “농업·농촌·농민의 위기는 바로 대한민국 전체의 위기”라며 “지방 소멸을 막고, 농민의 삶이 농촌에서 계속되도록 하기 위해서 농민수당 도입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