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재팬은 또 다른 독립운동이다
보이콧 재팬은 또 다른 독립운동이다
  • 이형모 기자
  • 승인 2019.07.28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이형모 취재총괄팀장(부국장)

 

한국과 일본의 갈등이 끝 모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적인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 발표에 이어 일본 언론들도 아베의 경제보복조치 정당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맞서 정부는 외교적 노력을, 국민들은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여행자제로 자존심 지키기에 나섰다. 경제보복에 뿔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계층과 연령을 불문하고 전방위로 확산하는 형국이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는 `악의적'인 경제보복에 가깝다.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적인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 발표에 이어 일본 언론들도 잇따라 아베의 경제보복조치를 정당화하고 있다.

후지TV 계열의 뉴스네트워크인 FNN은 지난 10일 “한국에서 지난 4년간 무기로 전용가능한 전략물자 밀수출이 총 156건에 이른다”고 밝혔다.

일본 국영방송인 NHK도 지난 9일 “한국기업이 사린가스 등 화학무기 제조에 전용할 수 있는 불화수소를 생산하는 일본회사에 납품을 재촉하는 등 안보상 부적절한 사례가 다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렇게 전략물자가 허술하게 관리돼 적성국가로 넘어갈 수도 있는 만큼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는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이들 언론보도는 억지에 가깝다.

이에 우리 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나라 전략물자 수출관리제도가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특히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총 적발건수는 공개하지 않고 있고 일부 적발사례만 선별해 공개하고 있다는 점은 감추고 있어 이 보도는 적실성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다.

억지 주장과 논리로 반도체 제조 핵심부품에 대한 수출규제에 나섰던 일본이 이제는 한국을 아예 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하겠다며 압박하고 있다. 일본이 한국을 `우호국'에서 제외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무역보복조치를 확대하겠다는 차원을 넘어 `적국'으로 판단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하면 국내 산업 전반에 상당한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점은 예견된다. 그렇다고 우리 국민의 자존심까지는 손상을 주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타오르는 반일 감정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될 수 있다.

처음 20~30대 젊은층에서 SNS를 통해 확산하던 일본제품 안 사고 안 팔기와 일본여행 안 가기 운동이 시간이 갈수록 시민단체, 유통계, 노동계, 일반 시민까지 전방위로 확산하고 있다.

유니클로 임원이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한국 불매 운동 폄하'발언에 시민들이 매장 앞에서 발길을 돌리고 택배기사들이 배송거부에 나선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결국 유니클로 본사로부터 두 번이나 사과를 이끌어냈다.

이번 불매운동은 과거처럼 단순하게 일본 제품을 사지 말자에 그치는 게 아니라 `일본 제품 팔지 말자', `일본 여행가지 말자'등 `노노재팬'을 외치며 SNS를 통해 다양한 방법과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무엇보다 단순한 반일 감정을 넘어 1920년대 일제의 경제적 수탈정책에 항거해 우리 조상들이 벌였던 민족경제 자립실천운동을 연상케 한다. 방곡령 시행, 상권수호 운동, 이권수호 운동, 황무지 개간권 반대 운동, 국채 보상 운동은 일제의 수탈에 맞선 경제구국 운동이면서 경제 자주권 수호 운동이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강대국의 냉엄한 논리를 깨닫고 우리도 국방은 물론 정치·경제 구분 없이 강하게 무장해야 한다. 모두가 힘을 모아 `보이콧 재팬'운동에 동참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