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넘어서기(1)
일본 넘어서기(1)
  •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 승인 2019.07.24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원의 목요편지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김기원 시인·편집위원

 

일본 아베정권의 한국 때리기가 도를 넘고 있습니다. 지켜보는 국민들의 심사가 좋을 리 없습니다. 경제보복이라는 날 선 칼을 빼들고 `까불면 죽어'하는 일본정부의 무례한 겁박에 분노하지 않을 한국인은 없을 테니까요.

일본 수상 아베신조(安倍晋三)는 위안부문제와 강제징용자 배상문제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자 노골적인 불쾌감과 적대감을 표출하더니, 얼마 전 자국에서 개최된 G20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문전박대하는 결례까지 범했습니다. 그런 후 나온 게 우리의 주력 수출품목인 반도체의 필수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였습니다. 그것도 한국에만 특정해서.

그는 아니라고 손사래를 치고 있으나 명백한 무역보복이고 계산된 술수였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자국을 맹추격하고 있는 한국에 깊은 태클을 걸어 추격의 속도와 전의를 무디게 하고 동시에 경제적 약점을 매개로 말 잘 듣는 고분고분한 나라로 만들고자 함입니다. 또 대내적으로는 자국 내 보수 우익세력들을 결집해 참의원선거에서 대승을 거둔 후 개헌을 통해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만들고자 함이었습니다.

며칠 전 치러진 참의원 선거에서 의도한 대로 과반을 웃도는 의석을 확보해 정권연장에 성공했으니 이미 절반의 성공은 거둔 셈입니다. 한국이 `아이고 형님 잘못했으니 없던 일로 해주세요.' 라고 읍소하며 굽히기를 바라는데 그게 뜻대로 되지 않는 거죠. 대한민국이 그렇게 만만하고 호락호락한 나라가 아니니 말입니다.

물론 이런 낌새를 사전에 간파하고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한 우리 정부도 비판받아 마땅하지만 지금은 누구의 잘잘못을 따질 때가 아닙니다. 사안이 다급하고 엄중할 뿐만 아니라 자칫 적전분열이나 자중지란에 빠질 우려가 있고, 그들이 바라는 바이기도 하니까요.

그래요. 이왕지사 벌어진 일이니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는 냉철하게 현실을 진단하고 이성적으로 전화위복이 될 묘책을 찾아야 합니다. 일본에 의존했던 원천기술과 산품들에 대한 탈 일본화와 원천기술의 국산화를 앞당기는 일입니다.

그러려면 정치계와 경제계의 합심과 일사불란한 대처가 있어야 하고, 국민도 깨어 있는 의식으로 일본과 일본의 산품을 바라보고 그에 상응하는 사고와 행동을 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세종대왕 때 노략질의 근거지인 대마도를 정벌한 적이 있긴 하지만 일본 본토를 침략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본은 우리나라를 걸핏하면 침략해 노략질하고 부녀자들을 겁탈했습니다. 그것도 700회나 넘게. 우리의 국력이 바닥나거나 그들의 국력이 강성해지면 임진왜란 같은 큰 전란을 일으켜 초토화했고 구한말에는 36년 동안이나 식민지배한 못된 나라이고 지금도 과거의 영화를 꿈꾸며 전범들을 추앙하는 나라이고 민족들입니다.

이처럼 일본과 일본인이 우리에게 저지른 죄가 크고 위중합니다. 그러함에도 반성은커녕 자국으로 인해 한국이 근대화되었고 경제발전도 이룩할 수 있었다는 등의 막말도 서슴지 않는 뻔뻔하기 그지없는 나라입니다. 일본인들에게는 특히 일본의 위정자들에겐 이런 우월감과 침략지향의 DNA가 내재되어 있음을 늘 상기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아무리 한미일 우호동맹의 한 축이라 할지라도 일본의 위정자들은 날카로운 발톱을 숨기고 양 무리에 접근하는 이리와 같아 경계하고 또 경계해야 합니다. 세 불리하면 이보다 더한 짓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일본을 넘어서려면 힘을 키워야 합니다. 미국에 그러하듯이 군사력의 힘, 경제력의 힘, 문화력의 힘, 기술력의 힘에서 그들보다 우위에 서면 납작 엎드릴 나라이니까요. 일본을 규탄하는 집회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어 기대됩니다. 이런 기운과 결기가 각 분야로 번져 대일본 경쟁력이 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합심하면 못할 게 없는 나라이고 민족임을 보여줄 때가 왔음이니.

/시인·편집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