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KBS·조선·중앙 보도 일일이 거론하며 "분명한 허위 사실"
靑, KBS·조선·중앙 보도 일일이 거론하며 "분명한 허위 사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19.07.2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시사기획 창 보도, 지난 12일 언론중재위에 정정보도 신청
윤도한 "허위사실 정정 요청→언론사 공문→중재위" 순서 설명

"KBS, 보도 사실이면 증거 제시하라…그러면 중재 신청 취하"

과거 중앙·조선일보 보도 내용도 일일이 거론하며 반박 나서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청와대와 관련된 KBS·조선일보·중앙일보의 일부 보도 등을 언급하며 "분명한 허위 사실"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태양권 사업과 관련한 KBS 시사기획 창 보도에 대해서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를 요청해둔 상태다.



윤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KBS 보도와 관련 중재 기일이 잡혔다는 소식을 알리며 "KBS에 어떤 연락이나 압력 전화를 행사하지 않았다고 이미 밝혔음에도 허위 사실을 바탕으로 조선일보가 지속적으로 제가 압력을 가했다는 보도를 했다"고 지적했다. 윤 수석이 언론 보도와 관련해 공개석상에서 비판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윤 수석은 앞서 KBS 시사기획 창이 지난달 18일 '복마전···태양광 사업'이라는 제목으로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 사업의 난맥상을 비판하는 내용을 보도한 것과, 조선일보가 같은달 26일 청와대가 KBS 보도에 개입했다고 보도한 데 대해 브리핑을 통해 '허위 사실'이라고 정면 반박한 바 있다.



윤 수석은 위 두 보도에 대해 "다시 한번 말하지만 분명한 허위사실"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윤 수석은 "허위 사실에 대해 구두로 (해당 언론사에) 정정 보도를 요청하고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브리핑한다"며 "정정 보도를 거부하거나 답이 없을 경우엔 공문을 보낸다. 역시 대답이 없거나 거부하면 언론중재위원회에 신청한다"고 내부 절차를 소개했다.



이어 KBS가 청와대 측에 보낸 공문을 언급했다. 윤 수석은 "지난 8일 KBS로부터 '사실관계에 대한 다툼이 있어 정정 또는 반론이 어렵다. 추후 진행되는 절차에 응하겠다'는 입장이 담긴 공문이 도착했다"며 "그래서 12일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보도 조정 신청을 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KBS 노조 측에서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선 "이전에 중앙일보 보도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했다. '김정숙 여사의 버킷리스트'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11일 중앙일보에 실린 남정호 논설위원 칼럼에 대해 앞서 청와대는 강력한 유감을 나타내며 사실관계를 바로 잡아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해당 기사 역시 언론중재위로 넘어간 상태다.



윤 수석은 "KBS 기자협회 측에서 제가 KBS에 연락했다는 점을 갖고 성명을 냈고 사과 방송을 요구한 것이 위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러한 논리는 지속적으로 조선일보가 보도한 논리와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터무니없는 성명을 낸 것"이라며 "허위보도한 자사 기자를 감싸기 위해 이러한 왜곡된 성명을 낸 것으로 생각한다. 온당치 않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희 요구는 간단하다. (KBS)가 사실이라면 증거를 제시하면 된다"며 "취재팀의 수첩 등을 확인하면 (보도) 근거가 있는지 없는지를 금방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KBS가 지난 19일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보도하면서 일장기에 자유한국당 로고를 사용한 것을 사과한 점을 언급, "(청와대에겐) 위헌이라고 주장하면서 실제 사과방송을 했다"며 모순적 태도를 지적했다. 또 "지금이라도 KBS가 (보도) 근거를 밝히면 곧바로 언론중재위 신청을 취하하겠다"고 했다.



24일 조국 민정수석과 관련한 중앙일보의 보도에 대해서도 반박을 이어갔다.



윤 수석은 '조국 11일간 대일 폭풍 페북…"상춘재 번개 오찬 뒤 호위무사 자처한 듯"' 제목의 보도를 언급하며 "대통령이 '아차' 싶었다고 한 적도 없고 하지도 않았다"며 해당 기사의 일부 내용을 부인했다.



해당 보도에는 12일 문 대통령이 일부 참모진과 가진 상춘재 오찬 자리에서 한 참석자가 전한 분위기가 담겨 있다. 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제안 조치와 관련 '로우키'로 대응하자는 참모진의 제안을 따랐다가 '아차' 싶으셨던 것 같았다는 참석자의 발언이다.



윤 수석은 이 보도에 대해 "(24일 기사는) 지난 18일날에 이어진 기사인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며 "한번 기사를 써놓고 사실인 양 전제로 또 기사를 쓴다. 분명히 말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22일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이 서해 행담도 '잠망경 해푸닝' 사태와 관련 합참의장의 발언 도중 사단장을 질책하며 월권을 행사했다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윤 수석은 "합참의장의 허락을 구하고 회의가 끝난 말미에 1차장이 의견을 낸 것"이라며 당시 김 차장의 발언을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김 차장은 "그것이 잠수함이 들어올 수심인가", "잠수정이 들어올 수심인가", "반잠수정이 침투할 수 있는 수심인가" 등을 질문했다 .또 김 차장은 "반잠수정 사진을 (최초) 신고자에게 보여주면 되는 것 아니냐"고 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조선일보 보도처럼 '왜 제대로 못하고 우물쭈물해 사태를 이렇게 만들었느냐'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허위 보도에 대한) 내용을 밝히지 않으면 확정된 사실이 되고, 확정된 사실을 바탕으로 또다른 오보, 허위사실이 나갈 것 같아 이야기 드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